농협중앙회는 임직원의 내부제보를 적극 장려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 조직문화를 구현하기로 했다. 이는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제도 마련을 통해 직원들의 내부제보가 활성화돼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농협은 이를 위해 제보자 신분 확인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익명제보시스템을 중앙회, 경제·금융지주 및 전 계열사에 도입하기로 했다.

또 내부 임직원 및 협력업체가 비윤리적 사실을 인지할 경우 스마트폰, PC 등으로 안심하고 제보를 할 수 있는 환경도 구축했다.

접수된 제보사항은 농협중앙회 감찰조사반을 통해 조사·처리되며, 확인된 위법·부당 사실에 대해서는 엄중한 조치할 방침이다.

농협중앙회는 실천방안으로 ▲전 임직원 대상 제보용 클린스티커 배부 ▲협력업체 대상 신고안내문 발송 ▲홈페이지 신고배너 상시 게시 등을 실시해 범농협 익명제보시스템 운영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허 식 농협중앙회 부회장은 “청렴한 조직 구현을 위해서는 법규를 준수하려는 구성원 스스로의 실천의지와 이를 뒷받침하고 지원하는 반부패·청렴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협중앙회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7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