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영수)은 지난 9일 기술원 대강당에서 농업인대학과 귀농대학 졸업·입학생, 가족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졸업식 및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농업인대학, 귀농대학 운영 경과보고와 졸업증서 수여, 우수 졸업생 시상, 졸업생 인사 및 입학생 선서, 기념사진 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우수 졸업생 시상에서는 농업인대학 김태영·박인성, 원내희, 유영미 씨 등이 도지사 및 농촌진흥청장 상을 받았다.

김영수 원장은 “생명산업인 농업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산업”이라며 “농업인대학과 귀농대학에서 습득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각자의 영농 현장에서 펼쳐 줄 것”을 당부했다.

충남도농기원 농업인대학은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532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안정적인 귀농 정착을 돕기 위해 2010년 개설한 귀농대학은 지난해까지 499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또 지난해 농업인대학은 교육 수료율이 95.3%를 기록할 정도로 학습 열기가 높았으며, 교육 분석 결과 농업 경영·기술·정보 활용 등에 대한 학습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농업인대학 학과별 인원은 전통누룩학과 31명, 시설원예스마트팜학과 29명이며, 귀농대학은 양봉이용학과 27명, 과수학과 16명, 양념채소학과 10명 등이다.

이진영 충남도농기원 실용교육팀장은 “농업인대학과 귀농대학 학생들은 스마트 농업·농촌을 주도할 정예 리더로,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