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축협운영협의, 정례회의

대전·충남축협운영협의회(의장 정문영 천안축협 조합장)는 지난 19일 천안축협 강당에서 정례회의를 가졌다.
 

이날 참석한 충남관내 축협 조합장들은 미허가축사 적법화 이행기간 운영과 이동제한 해제발표 직전에 터진 평택·아산지역의 AI(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대책 등을 논의하고 최근 정부차원에서 권장하고 있는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에 대한 집중 토론을 벌였다.
 

이날 조합장들은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 추진의 애로사항을 토로하며 제도시행의 모순성으로 농가들이 참여를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쪽에선 생산조정제 지원금액을 ha당 400만원씩 지원키로 한데 반해 다른 한쪽에선 그동안 지원했던 볏짚 곤포포장비를 없애버려 농가민원이 발생하는 등 제도적 모순으로 일선조합이 비용을 대신 지불하는 등 문제가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 맹광렬 천안공주낙협 조합장은 “대규모 임차농이 농지를 한꺼번에 점유해 벼를 일괄재배를 하기 때문에 축산농가의 사료작물재배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최기중 서선축협 조합장의 서산간척지 조사료 재배현황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 이경용 당진낙협 조합장은 당진지역의 수입사료작물 대체 효과 등을 설명하며 조사료 정책 확산의 필요성과 함께 제도적 개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