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축사 소독, 초유 섭취, 예방 백신 접종 당부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송아지의 면역력 저하로 인한 설사병 발생확률이 높아져 보다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특히 어린 송아지가 설사병에 걸릴 경우 폐사율이 높기 때문에 축사 소독, 초유 섭취, 어미의 백신 접종 등을 통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설사병을 예방키 위해서는 축사 소독부터 해야 한다. 감염성 설사병의 병원체는 아픈 송아지의 분변 등 배설물을 통해 배출돼 같은 축사에 있는 다른 송아지의 입으로 들어가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분만 시기가 돌아오기 전 분만 우사와 송아지 우사의 분변을 깨끗하게 치우고 소독약으로 내부 벽 파이프와 바닥이 충분히 젖을 수 있도록 소독한다.
 

특히 송아지 설사병 예방 백신(로타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대장균)을 어미에게 분만하기 전 2회(6주 전, 3주 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미가 설사 백신을 접종하면 분만 직후 초유를 통해 설사 백신 항체가 송아지에게 전달된다. 만약 어미에게 접종을 못한 경우 분만 직후 송아지에 백신을 먹이는 방법으로 접종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울러 갓 태어난 송아지는 초유를 충분하게 먹도록 해야 한다. 어린 송아지가 질병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은 분만 후 어미에서 초유를 통해 전달 받는다. 초유에 포함된 질병 저항 물질은 분만 직후 농도가 가장 높으며, 이후 빠르게 떨어지므로 분만 직후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있도록 한다.
 

또 급격한 사육 환경 변화는 소화 효소 분비와 정상적인 미생물 활동을 억제시켜 설사를 일으키는 만큼 외부에서 송아지를 구입한 경우 따로 상태를 확인한 뒤 이상이 없으면 한 곳에서 사육한다.
 

이밖에 대용유의 급격한 교체나 품질, 급여량, 급여 온도, 외부 기온 변화도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밀집 사육의 경우에도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져 설사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어 마리당 적정 사육 면적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김의형 농진청 한우연구소 수의연구사는 “설사병은 어린 송아지에서 발생률이 높으므로 예방이 중요하며,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지 않으면 폐사율이 높다”며 “여러 마리가 동시에 발생할 경우 함께 사육하는 송아지를 모두 치료하고 회복이 됐더라도 재발 방지를 위해 2~3일 정도 추가적인 관찰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