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생산·소비자간 신뢰회복이 우선
생산자는 없고 유통주체들 간 다툼만 발생 '질타'

(사)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와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등 농민단체가 최근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열린 중도매인 집회는 조직이기주의적 요구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한농연은 “최근 중도매인들이 특정 도매법인의 규탄·퇴출,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개정, 과도한 시장 규제 및 행정처분 철폐 등을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출하자(생산자)와 소비자의 경제사회적 권익 보호를 위한 공영도매시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과 정면 배치되는 조직이기주의적 요구에 불과하다”며 “중도매인들의 핵심 요구사항은 출하자의 경제적 부담만 가중시키고 농산물 유통의 효율성 증대와 공정성 확보에는 걸림돌만 된다”고 꼬집었다.

또한 스스로의 경쟁력 강화와 출하자·소비자 서비스 강화 등의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은 도외시한 채 단기적 잇속만 챙기려는 시대착오적·퇴행적 행태라고 강조했다.

한농연은 “공영도매시장 내 상장거래 원칙을 준수하고 중도매인들이 농산물의 분산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며 “농식품부는 농안법 개정을 포함한 공영도매시장의 중장기 발전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농지연도 “중도매인들은 말로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위해서 시장이 바뀌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실제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앞세워 실질적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조직이기주의적 발상”이라며 “공영도매시장에서 어느 순간부터 생산자는 없고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 등 유통주체들만 존재하고 다툼만 발생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농지연은 이어 “중도매인들이 단기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잇속만을 찾아 움직일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선행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현재의 시장문제는 제도가 아니라 유통주체들 마인드의 문제로 유통주체와 생산자, 소비자가 서로 상호 신뢰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해결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농민단체들은 중도매인들이 제도 문제로 시장을 흔드는 것이 아니라 공영도매시장이 가지고 있는 원칙을 준수하고, 새로운 판매처 개발을 통해 본연의 분산업무의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 중도매인들은 △통합정산조직 설립 △중도매인 간 거래제한 철폐 △ 수입농산물·정가수의·거래 품목의 중도매인 직거래 허용 △가격안정과 수급조절을 위한 경매제도의 보완 등 농안법 개정을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