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위주 농정서 국민총행복 기여로…
농정연대, '지방선거 정책과제 공동제안' 발표

오는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농업계가 ‘도농공생, 농민행복, 국민행복’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농업개혁을 위한 4대 목표와 12대 과제를 제안했다.

국민행복농정연대(이하 농정연대)는 지난 21일 서울 aT센터에서 ‘민선 7기 지방선거, 정책과제 공동제안’ 발표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농정연대는 생산자와 소비자, 농촌과 도시가 순환과 공생할 수 있는 농정대개혁을 위해 ‘먹거리 보장’, ‘지속가능 농업’, ‘인간다운 삶’, ‘민관협치’를 4대 목표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12대 과제를 제안했다.

먹거리 보장을 위해 지역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도농공생의 공공급식 조달을 실현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지속가능 농업을 위해 가족농·청년농·여성농민을 육성하고, 가족농에 대한 소득보장과 가격안정, 일자리 창출, 농외소득 다각화 등 농업·농촌의 소득 안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는 사회복지 보장, 농촌교육 재생, 사회적 경제와 도농공생교류 활성화, 주민삶터·쉼터 농촌정책 혁신 등 국민과 더불어 농촌이 살아갈 수 있는 기반마련을 주문했다. 민관협치와 관련해서는 재정개혁과 지방농정의 역량강화, 자치농정역량강화 등을 제안했다.

박진도 지역재단 이사장(충남대 명예교수)는 기조발표를 통해 “생산과 경쟁력에 치중한 성장위주 농정에서 국민총행복에 기여하는 다기능 농정으로 농정의 패러다임이 전환돼야 한다”며 “농업·농촌이 도시와, 농업인 생산자가 소비자와 함께 협력하고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