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인력육성 및 지원방안 국회토론회

▲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도 및 노동여건 개선을 통한 수산인력 육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사진은 지난 27일 설 훈, 김철민, 위성곤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국회토론회장의 전경. [사진=엄익복]

수산분야의 인력난을 해소키 위해서는 선원제도 개선과 함께 선원들의 노동여건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지난 27일 설 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더불어민주, 부천 원미을)과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안산 상록을),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장(제주 서귀포) 공동주최, 본지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의 공동주관으로 열린 ‘수산 인력육성 및 지원방안’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수산분야의 인력난이 해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 인력난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시준 한림수협 조합장은 “2000년 25만여명이었던 어가인구는 2015년 12만8000명 수준까지 줄었고, 수산업 종사자의 평균연령이 점차 높아지면서 다음 세대에 수산업을 이끌어갈 수산인들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재 내국인 선원을 고용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이를 인정하고 외국인 선원의 공급을 늘리는 동시에, 한국인 선원과 외국인 선원의 비율 또한 기존 4:6에서 조금 더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임정수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도 “수산업계의 구인난이 심화되고 있지만 해양수산부에서는 상선위주인 선원정책과에서 선원문제를 다루고 있다”며 “상선과 어선은 급여체계나 근로조건 등이 판이하게 달라 어선원 인력난에 대한 근원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없는 만큼 어선원의 육성과 지원업무를 전담할 부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상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은 “수산어촌의 인력문제는 이제 수산업의 존폐문제, 어촌의 소멸위기까지 함께 고민해봐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수산업의 내재된 열악한 작업환경과 안전재해 문제를 해결해야 사람들을 어업현장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