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일자리 창출 역점
HMR·고령친화식품 등 유망분야 선제적 육성
식품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청년층 취·창업 지원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발표한 제3차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은 ‘식품산업의 혁신역량 제고를 통한 농식품 산업의 부가가치 증진과 국가경제발전에 기여'를 비전으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뒀다.

이를 위해 식품산업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식품·외식 분야에서 청년 등의 고용을 확대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 등 기술 발전과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 매출액을 2015년 현재 210조원에서 2022년 330조원으로 확대하고, 국산 농산물 사용량도 2016년 519만톤에서 2022년 690만톤으로, 종사자수도 233만명에서 268만명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은 ‘식품산업진흥법’에 근거한 법정계획으로 식품산업의 진흥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5년 단위로 수립한다. 이번 제3차 계획에서는 식품산업진흥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지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그 간의 성과와 평가를 바탕으로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를 반영해 마련됐다.
 
# 성장가능성, 그러나 영세한 구조

농식품부가 이번 계획에서 식품산업의 혁신성장 비전을 제시한 데에는 식품산업이 국산 농산물의 주요 소비처이면서 농업 뿐 아니라 문화, 관광 등 전후방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어 국가 경제 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식품시장의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지난 10년간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매출액 1조원 이상 기업은 2016년 21개사로 2007년 8개사보다 2배 이상 늘어났으며, 산업전체 고용인원도 약 35%가량 증가했다.

그러나 아직 국내 식품산업은 영세업체가 대다수인데다 타 산업에 비해 생산성과 수익성이 낮아 산업 전반에 혁신동력을 내재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실제 5인 미만 기업이 전체 사업체 수의 86.1%임에도 매출액은 전체의 28.2%에 불과한 게 현실이다. 또 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 등 기술 발전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미래 유망분야 선제적 육성

이번 계획에서는 우선 간편성, 건강 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가정간편식(HMR), 고령친화식품, 기능성식품 등 유망 분야를 선제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한 법적 근거와 산업표준을 마련하고 품질 유지 등을 위한 기초 기술에 대해 R&D(연구개발)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도 ‘개인맞춤형 식품 3D 프린팅’, ‘대체 육류 등 미래형 대체식품’ 등 파급력이 큰 차세대 10대 기술 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R&D를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현재 원격주문, 배달대행 등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푸드 테크도 스마트 키친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푸드테크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포럼도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소재·반가공·식재료화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혁신 생태계 조성

식품산업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우선 청년층에 대해 취·창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청년창업지원 랩(Lab)’과 ‘청년키움식당’등 실습형 창업훈련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푸드스타트업에 대해서는 R&D, 신용보증 등 정책사업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또 우수한 청년인력이 식품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정규직 전환 계획과 연계해 국내·외 파견 인턴십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성장 잠재력이 큰 아세안 등을 중심으로 해외에 이미 진출한 국내 대형유통업체와 글로벌 유통채널, 현지 공동 물류망 등을 적극 활용해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신선농산물의 경우 품목별로 수출통합조직을 육성하고 사업 대상자가 원하는 사업을 직접 선택해 패키지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출바우처 제도도 시행한다.

# 중소기업 정책지원 강화

영세한 산업구조와 경영 불안정성을 극복하기 위해 업체간 협력을 강화하고 우수한 중소기업에게는 정책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민·관 합동으로 대·중소기업간 역할을 분담한 건전한 협력 모델을 발굴해 확산해 나가고,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육성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 지자체와 민간중심으로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음식거리를 발굴, 홍보하고 식재료 공동구매 등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사회적 기업,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 영세기업 등에는 1대1 전담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고 우수한 중소기업에게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소규모 R&D, 포장·디자인 등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 농업과 식품산업 연계 강화

식품·외식 기업의 국산 농산물 사용에 따른 인센티브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영세 식품기업이 원료농산물을 신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이행보증보험이 올해 신규로 도입되고 식품업계 수요에 맞는 가공적성 품종 개발, 생산자-기업 연계형 가공용 농산물 생산단지 조성도 확대할 방침이다.

또 (가칭)한국술산업진흥원, ‘발효미생물산업지원센터’ 등 기초 인프라를 구축해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전통식품·전통주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