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산업계, 궐기대회 개최

부산지역수산업계가 한·일어업협정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선망선원노동조합, 대형선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부산공동어시장 등 부산지역 수산업계 관계자 1000여명은 지난 4일 부산공동어시장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한·일어업협정을 조속히 타결할 것과 대형선망업계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황춘옥 전국선망선원노조 위원장은 이날 궐기대회에서 “최근 대형선망선사 1곳이 도산해 선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며 “한일어업협정 지연으로 지역 수산업 전체가 위기에 처한 만큼 정부가 선원들이 납득할 만한 지원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생존권 사수를 위해 해상시위는 물론 해상봉쇄도 불사하는 등 강력하게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대형선망업계가 이처럼 강경대응에 나선 것은 최근 수산자원감소로 어획량이 급감한데다 한·일어업협정 지연으로 출어할 어장이 축소됐기 때문이다.

수산정보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선망업계의 수산물 생산량은 14만8664톤, 생산금액은 2098억1412만원을 기록했다.

이같은 어획실적은 2016년의 20만7989톤, 생산금액 2727억8362만원에 비해서도 700억원 가량 감소한 것으로 생산금액이 최고점을 기록했던 2011년에 비해서는 절반수준에 그쳤다.

반면 대형선망수협에 따르면 대형선망선단의 평균 경영비는 연간 120억원 내외인 수준으로 최근 5년간 선단당 손실금액이 2013년 6억4400만원, 2014년 9억2800만원, 2015년 4억6700만원, 2016년 10억4600만원, 지난해 32억5500만원까지 늘었다.

따라서 부산지역 수산인들은 조속히 한·일어업협정을 타결시켜 어업인들이 출어할 수 있는 어장을 확보하는 동시에 수산업계의 경영난 해소를 위한 지원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현재 지지부진한 상황에 놓여있는 한·일어업협정의 실무협상을 이달까지만 진행하고 다음달 부터는 일방적인 협상이 아니라 다른 방식의 협상이나 결단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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