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 추락' 우려

동해어업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선의 선장이 비위혐의로 입건, 어업지도업무 전반에 대한 신뢰도 추락이 우려되고 있다.

부산지역 수산업계에 따르면 동해어업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선장 A씨는 영남권역의 근해어선 선주 B씨로부터 향응을 제공받고 불법조업 단속 정보를 사전에 유출시킨 혐의로 입건됐다.

A지도선장의 비위사실과 관련한 사안은 현재 부산 해양경찰서에서 수사 중이며 해경은 A선장의 휴대전화기에서 단속정보 발신내역 등이 확인된 선주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업지도선의 선장이 입건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정부의 어업지도업무에 대한 어업인들의 신뢰도가 추락해 원활한 불법조업 단속이 이뤄지기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부산지역 수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어업지도선장이 비위혐의로 입건된 상황에서 어떤 어업인이 어업관리단의 단속에 순순히 응하겠나”며 “철저한 수사와 강력한 처벌, 재발방지 대책 수립 등이 병행되지 않으면 어업관리단의 신뢰도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인터라 이와 관련한 사안을 언급하기는 적절치 않다”며 “일단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비위사실이 확인될 경우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