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집중 시기 유통 금지로 관련 종사자 생계 위협

토종닭업계가 지난해 11월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이후 5개월간 이어지고 있는 토종닭 중추 유통 금지 조치를 즉각 해제하고, 그간 피해에 대해 보상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한국토종닭협회는 지난 13일 성명서를 통해 “초생추, 중추의 판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중단되면서 관련 종사자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3월부터 5월까지 중추의 판매가 집중되는 데 이 시기에 유통이 금지되면서 중추 관련 종사자들은 생계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협회는 AI에 따른 정부의 차단방역 조치에 적극 협력하고 있지만, 정부는 아무런 대책없이 유통을 금지, 산업 종사자들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협회에 따르면 토종닭 업계는 지난해 6월 제주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발생한 AI를 계기로 방역 교육을 실시하고, 철저한 방역을 위해 농장 주변 생석회를 도포하거나 계사마다 갈아 신을 장화를 배포하는 등 AI 차단을 위한 노력을 펼쳐왔다.

특히 협회가 중추 유통상인을 통해 소량이라도 판매할 경우 거래 기록을 작성토록 하고, 사육농장 및 유통상인 연락처 등을 기입토록 하는 ‘중추 판매 상인 실명제’를 통해 유통의 불확실성을 최대한 해소하겠다는 방안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토종닭협회는 “정부의 차단방역 정책에 협조했으나 산업 종사자들을 위한 대책없이 유통을 제한하는 것은 과도한 조치”라며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구는 행정을 보이는 결단력 없는 정부는 즉각 각성하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이 시기를 놓치면 관련 산업종사자는 2년간 제대로 된 수입이 없어 생계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생계 보전대책 없이 무조건 중추 유통을 금지하는 정부는 각성하고 중추 유통을 즉각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