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스마트팜 확산 방안 발표

오는 2022년까지 첨단 농업의 거점이 될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전국 4곳에 조성될 계획이다. 또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을 통해 6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산업 인프라도 구축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6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정책 대상을 청년 농업인과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하고 교육·연구·생산 기능이 집적화된 확산거점을 조성해 혁신 모델을 창출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스마트팜 확산 방안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전국 4곳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R&D)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를 말한다. 핵심 시설로는 보육센터,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이같은 시설 이외에도 청년과 기업 등이 정착할 수 있도록 농촌 임대주택을 조성하거나 문화·복지 서비스 확충 등을 위한 농촌 개발사업도 연계 시행할 계획이다. 혁신밸리는 오는 23일부터 7월 중순까지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며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후 현장평가를 거쳐 7월말 2개 시·도를 선정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또 청년들이 스마트팜에 도전하고, 성장하며, 실패해도 재기할 수 있도록 청년 스마트팜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우선 내년부터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4개소를 지정하고 장기 전문교육과정을 통해 2022년까지 6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최대 1년 8개월의 장기 교육과정이며 해외강사 특강과 성적 우수자에 대한 국외 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보육센터를 수료한 청년 농업인 등이 막대한 초기 시설 투자 없이 적정 임대료만 내고도 스마트팜 창업이 가능하도록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내년부터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2021년까지 약 30ha의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해 보육센터 수료생 등 청년 창업농에게 우선 제공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와 함께 스마트팜 산업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후방 기업의 실증연구, 제품 테스트, 창업·전시·체험 기능을 갖춘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도 현장에서 성과가 조기에 도출될 수 있도록 부처간 연계와 협업을 강화하고 빅데이터 수집·분석 체계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스마트팜 시설원예 규모를 현재 4010ha에서 7000ha로 늘리고, 축사도 790호에서 5750호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관 산업 성장으로 43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