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경북본부, 중소농업인 유통경로 '각광'

농협경북지역본부(본부장 여영현)는 신유통 트렌드인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최근 밝혔다.

경북 도내에는 청도군에 위치한 서청도농협을 필두로 경산 자인농협, 칠곡 북삼농협, 예천농협, 경주 천북농협, 영주 안정농협 등 6개 로컬푸드 직매장이 활발히 운영 중에 있다. 또 칠곡 왜관농협, 경주 불국사농협, 울진농협, 청도농협 등 4개 매장이 개장을 준비하고 있다.

경북도내 6개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난해 65억원의 판매실적을 달성했으며 지난달 말 현재 판매실적은 2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대비 12억원보다 108% 매출이 증가했다.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역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의 수확, 포장, 가격결정, 직매장내 진열, 재고관리 등을 직접 운영해 판매하는 직거래 방식의 농산물 직매장으로 신토불이의 원조이다.
특히 고령농업인, 여성농업인, 가족단위 농업인이 증가하는 현대농촌사회에 안정적인 판로 제공으로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영현 본부장은 “로컬푸드 직매장은 중소농업인을 위한 유통경로로 각광받고 있으며, 당일 수확한 농산물을 중간 유통경로 없이 바로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상생하는 새로운 유통문화를 만들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