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정부 혁신성장 사업
판로확보·수출확대 '도움'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대
시설원예, 초기개념·기술 이해도 생산량↑ 이어져
축산, 지역별 제각각…표준화된 시스템 마련을
수산

# 정부, 스마트팜 확산 계획 발표

농식품부는 지난 16일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스마트팜은 최적화된 생육환경이 유지돼 생산성이 향상되고 통제된 시설에서 안정적 생산이 가능해 판로 확보 및 수출 확대에도 도움이 되며 스마트팜 운영시스템 개발, 컨설팅, 방제 서비스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실제 2016년 서울대 조사연구결과 스마트팜 도입 시 생산량은 27.9% 증대, 고용노동비 16% 감소, 병해충·질병 발생 53.7% 감소의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11월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거쳐 ‘스마트팜 확산’을 정부의 혁신성장 핵심 선도사업 중 하나로 선정했고 이번 대책에서 정책 대상을 청년 농업인과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하고 교육·연구·생산 기능이 집적화된 확산거점을 조성, 혁신모델을 창출키로 했다.

우선 스마트팜 보급에 있어 온실은 오는 2022년까지 7000ha로, 축사는 5750호로 각각 확대하고 노지채소, 수직형 농장 등을 도입한다.

이와 함께 스마트팜 확산과 혁신의 거점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키로 하고 올해 사업대상 시·도를 선정, 오는 2021년까지 4개 거점별로 핵심시설(청년창업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같은 혁신밸리와 연계해 오는 2022년까지 기업이 직접 시설을 구축하는 자율 실증구역, 실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실증구역, 빅데이터 분석센터, 전시·체험·창업 공간 등으로 구성되는 ‘스마트팜 실증단지’도 조성한다. 같은 기간 스마트팜 청년 전문인력도 600명 양성한다.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예시)

# 도입·확산 위한 현장 제언 다양해

스마트팜 도입과 확산을 위해서 농축수산업계는 개념 정의와 이해, 표준화된 시스템, 실증단지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희곤 전남농업기술원 연구관은 스마트팜 관련 개념과 기술적 이해도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김 연구관은 “스마트팜의 원활한 운영은 결국 기초 개념과 기기에 대한 이해도에 달렸다”며 “스마트 온실의 작동 원리와 기기의 세부적 기능, 조작법을 빨리 숙지할수록 더 정확하고 빠른 환경제어가 가능해지고, 이는 생산량 증대로 직결된다”고 말했다.

또한 스마트 온실의 사후관리 부분에선 “아직 스마트팜 기기의 규격화·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았고 기기 고장 시 A/S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지 않다는 점을 미리 숙지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초기 투자비용 절감을 위해선 “농업인이 시설 원격제어, 작목별 생산량 증대 등 영농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해 놓고 이를 이루기 위한 기술과 기기만 부분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애 영주시농업기술센터 연구사는 과수원이 기반 시설 자체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은 지역에 위치한 경우가 종종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연구사는 “과수원은 자동 관수를 위한 ICT 제어기기의 수요가 가장 많으면서도 물을 끌어올 물탱크가 아예 없거나 인근 개울물을 수원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며 “풍부한 수원을 확보하는 일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축산의 경우 축산시설이 지역별로 제각각인 경우가 많아 표준화된 시스템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양돈장의 경우 규모나 시설이 전국적으로 표준화돼 있지 않아 온실처럼 개별 농장의 사례를 지역이나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기 때문에 축산분야 스마트팜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면서 “하지만 개별 농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화재나 질식 등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돼 축산업의 미래를 위해선 반드시 도입 및 확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산분야의 스마트 양식장과 관련한 기술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증사업단지의 조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해상가두리 양식의 경우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데다 외부환경의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외부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육상에서 순환여과식 양식의 형태로 이뤄져야 하는데 이 경우 3.3㎡당 시설비가 450만원에 달해 어업인이 개별적으로 추진하는데는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또한 초기 시설비용 부담이 굉장히 크지만 양식생물의 최적 성장을 위한 데이터들이 충분히 축적되지 않은 터라 생산성을 제고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양식어촌연구실장은 “스마트 양식장은 초기 시설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데다 리스크도 커 개별 어업인이 실증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스마트 양식장을 위한 요소기술들은 대부분 개발이 완료된 상황인만큼 이를 융·복합한 실증단지를 조성, 스마트 양식장의 채산성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