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한우인 위상 키워 나갈 것"
미허가축사 적법화 문제… 유연성 있는 특별법 제정 필요

“전국에서 한우사육두수가 제일 많은 대구 경북지역의 도지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준 회원들의 뜻을 저버리지 않고, 회원들의 작은 소리도 놓치지 않으며 오로지 한우산업 발전에 정성을 쏟을 계획입니다.”  

지난달 2일 (사)전국한우협회 대구경북도지회장의 중책을 맡은 김삼주 지회장은 ”지회장이란 중책을 맡은 기쁨보다 무한한 책임감이 앞선다”며 “한우협회중앙회, 시·군 지부, 지자체 등에 할 말은 하는 책임자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 한우산업이 안정적으로 영위될 수 있도록 회원 간 화합을 재정립하고, 회원의 권익신장과 협회 발전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 당당한 대구경북 한우인의 위상을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회장은 또 “축사환경문제, 미허가축사 적법화, 지자체 축산정책, 자금지원 등 축산부문 전반에 걸쳐 시·군 지부장 및 회원과의 소통을 통해 경종농업과 축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지자체와 함께 축산분뇨 퇴비화와 펠릿형 연료 재생산을 위한 노력을 임기 중에 순차적으로 확대, 친환경적인 경축순환농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장기계획을 세우고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고품질 한우생산기반 확보를 위해 영주축산기술연구소와 긴밀히 협력해 양적인 확대보다는 우량한우 개량사업에 매진, 경북한우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가 스스로의 한우개량의지를 통해 수급조절이 밑바탕에서부터 이뤄지도록 하고, 장수한우, 횡성한우 등 전국 유명 지역브랜드 견학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영주한우·경주 천년한우·예천 참우·문경 약돌한우 등 소규모 지역브랜드를 부각시켜 전국 소비자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구상해 추진할 계획이다.

김 지회장은 “가축사육제한구역에 대한 조례가 지자체마다 틀린 점을 감안해 시·군 조례를 면밀히 검토해 제한사항 조정 등 분쟁사항을 조정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자체와 지역축협은 물론 지역 축산 관련 기관 및 단체와 동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허가축사 적법화 문제에 대해서는 “유예기간 중 도시·농촌에 법 적용을 일괄 적용하지 말고 환경법 등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사안은 엄격히 적용하되 금융 회생절차로 어려운 서민을 구제해 나가듯이 유연성 있게 현실에 맞는 특별법을 제정해 축산업을 회생시켜 안정적인 축산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회장은 “한우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우선 농가 스스로 우량송아지 번식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하고, 지자체나 정부에서도 우량한우 개량사업을 지금보다 활성화시키고 불량한우를 도태해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하는 정책이 선행돼야 한다”며 “지자체와 한우산업 관련 단체의 협력 사업이 이뤄져야 과잉생산에 의한 가격폭락 사태 없이 안정적인 축산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축산농가 스스로 안전하고 깨끗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HACCP(식품안전관리기준) 인증확대, 친환경축산물생산 확대, 동물복지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도 축산농가와 공판장 가공공장 관계자들을 신뢰하고 한우를 애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대구경북의 1만여 전 회원들은 한우산업이 안정적으로 꾸준히 성공할 수 있도록 소비촉진과 홍보에 힘을 모아 한 목소리를 내고, 전 회원이 한 마음으로 똘똘 뭉쳐 대한민국 최고의 한우생산지로서 끊임없이 발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정부·지자체·축산관련단체에서는 한우인이 미허가축사 적법화, 환경규제 등 제약에서 벗어나 일시적인 소득보다 안정적인 축산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삼주 지회장은 생산비 절감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소규모 경종농업과 180여 마리의 한우를 사육하고 있다, 특히 한우는 80마리 가량을 자가 인공수정을 통해 자가 번식을 해 단계적 비육을 하는 경영비 절감형 경영체를 운영해 타의 모범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