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선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수산업계 인력난 열악한 환경서 비롯
어선현대화 통해 복지·소득제고 이뤄져야

“수산업은 3D산업은 물론 근무지의 거리 문제(Distance)까지 함께 겹친 4D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어업작업환경에서 젊은 층이 어선에 승선을 원하지 않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엄선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은 최근 수산업계가 처한 인력난은 어선의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비롯된 측면이 당연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운을 뗐다.

엄 부연구위원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해양수산부의 어선현대화와 관련한 정책연구를 책임지고 있다.

그는 “국내에 조업중인 배의 대부분은 30여년 전에 어선의 모든 기준이 어업생산 중심으로 이뤄졌을 때의 형태를 그대로 지니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 이어진다면 머지 않아 외국인선원조차 어선에 승선하지 않으려 할 공산이 크다”고 지적한다.

이는 우리나라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육상에서 구할 수 있는 직업이 많아진데다 최근 젊은 층의 인식은 급여가 적더라도 안전하고 안정적인 동시에 자신의 삶을 누릴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수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려면 선박에 선원 복지공간과 함께 어선원들의 작업환경 개선, 어선원의 안전성 제고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엄 부연구위원은 “어선현대화 정책연구를 위해 만나본 한 선주는 어선을 현대화하고 복지공간을 늘리더라도 이는 수산계의 입장일 뿐 젊은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며 “지금 추진되고 있는 어선현대화는 최소한도의 복지공간을 확보하는 수준일 뿐 어선현대화사업을 통한 복지공간 확보만으로는 젊은 층의 승선을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엄 부연구위원은 어선현대화 정책연구에 있어 어선원 복지공간 확대, 선원 작업안전성 및 어선의 연료효율성 제고, 어업인의 소득제고 방안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연근해어선의 차세대선형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무엇보다 선원의 복지공간을 넓히고 안전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구국가에서는 물고기의 복지에도 관심을 갖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어선원들의 최소한의 복지를 위한 공간이나 안전조업을 위한 기반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은 문제라고 봅니다. 따라서 추후 이뤄질 어선현대화와 관련한 정책연구에서는 선원복지와 안전성확보, 이와 함께 어업인의 경영안전망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