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식량문제 동시해결…만전의 준비 필요

지난 4월 27일 역사적인 남북 정상 회담 이후 화해무드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농업분야도 통일 농업을 위한 남북교류협력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농업계는 그동안의 단순 지원 방식을 벗어나 상호발전을 위한 초석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호 농축산연합회장(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비핵화 문제 등 정치적인 문제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으로 우리의 농축산물 수급문제와 북한의 식량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면서도 “북한의 농업 생산량 확대와 기반 확충을 위한 노력은 필요하겠지만 단순히 퍼주기 식이 아닌 농축산업 생산량 등 자급률을 제고할 수 있는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도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의 쌀 문제 해소와 토종종자 보존·육성, 농기계·비료·농약 등 농자재 산업의 활성화 등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내며 이를 위한 만전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전했다.

한민수 한농연 정책조정실장은 “대북지원 실시와 북한의 핵 폐기, 비핵화 등에 따른 미국, 일본 등과의 관계 회복으로 우리 농업과 이를 둘러싼 후방산업에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쌀 지원, 남북 농업기술 협력, 토종종자 보존·육성 등 기회적인 요인이 있는 만큼 정부는 이를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국회에서도 지원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북한의 황폐화된 농경지 및 산지의 복구도 과제로 제기됐다. 북한이 식량 문제를 겪으며 농지뿐만 아니라 산지까지 황폐화된 만큼 이를 복원하기 위한 지원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석형 임업단체총연합회장(산림조합중앙회장)은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 그루의 나무가 모여 숲을 이루듯 한반도에 평화의 숲이 조성되길 희망한다”며 “북한은 약 74%가 산림이지만 약 31%가 황폐화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산림복구를 위한 남북 협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