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S제도 대응… 지속적 교육·홍보 '주력'

작물보호제시장의 유통질서 확립과 신뢰 제고를 위해 지난해 전국작물보호제유통협회로 명칭을 변경한 전국작물보호제판매협회는 작물보호제 시장의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과 시판상 권익보호, 농업인·농협 등과의 상생에 앞장서고 있다.

내년 1월 1일부터 PLS(농약허용목록관리)제도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작물보호제유통협회의 역할도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각자의 자리에서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간다면 선진화된 작물보호제 유통구조 확립과 안전한 먹거리 생산·공급, 소비자의 신뢰회복 등 작물보호제업계를 둘러싼 현안들도 풀어나갈 수 있다고 강조하는 신원택 작물보호제유통협회 중앙회장을 만나봤다.

# 작물보호제 업계의 현안과 올해 중점 추진 업무는

“PLS제도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교육이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또한 작물보호제 유통 선진화, 농약관리법 개정, 부가가치영세율 환급 등도 역점 추진사항이다. 특히 PLS제도 도입 대응, 작물보호제 유통구조 개선과 관련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조사의 동참도 촉구해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업계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농업인을 도와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생산-유통-소비라는 삼박자가 제대로 돌아가 어우러질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최근에는 2세 경영을 준비하고 있는 회원이 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교육도 병행, 시판만의 전문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협회 명칭도 판매협회에서 유통협회로 바꿀 정도로 작물보호제 유통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으며 어떻게 개선하고 있는가

“최근 작물보호제시장은 농협을 통한 유통이 전체의 반을 넘어선 가운데 가격경쟁만을 강요당하고 있다. 이는 ‘제조·생산’, ‘판매·유통’, ‘사용·소비’라는 시장의 세 축의 안정을 흔들 수 있다. 또한 도 경계를 넘어서 덤핑 판매를 하고 있는 일부 도매상들도 시장을 교란시키고 농업인에게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회원들을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제 역할과 기능에 충실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단순히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농업과 농산업계 전체가 상생하는 가운데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하기 때문이다.”

#PLS제도 도입과 관련한 대응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있는가

“PLS제도의 도입 취지는 안전한 농산물의 생산과 공급을 통한 소비자 신뢰회복 등 농업인과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취지를 살리기 위해 회원들을 중심으로 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회원들은 지역에서 농업인에게 PLS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에 맞는 방제가 가능하도록 도울 것이다. 특히 지역별로 주요 재배작물이 다르고, 재배환경이 다른 만큼 일률적인 교육보다는 개별 현장에 대한 이해도 높은 이들이 교육을 진행해 보다 현장 밀착형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협회가 강조하는 상생을 이루기 위한 과제가 있다면

“PLS제도 도입, 농약관리법 개정 등으로 소통과 농약구매이력, 판매기록 등에 대한 통합된 시스템 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판 통합 전산망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소상공인인 회원들이 농업인, 농협과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제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마련과 정책도 요구된다. 부가가치세 환급절차 제도 개선과 관련 시판도 구입단계부터 영세율을 적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세특례제한법’ 법률 일부개정안이 입법발의 상태여서 기대를 높이고 있다. 또한 정부정책보조사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나가고 있으며 시판이 가진 전문성이 농업인과 농업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