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는 아름다운 농촌경관 유지·발전을 통한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확산을 위해 지난달 30일 충남 금산군 부리수통마을에서 ‘2018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최측인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을 비롯, 김종민 의원(더불어민주, 논산·금산·계룡), 박동철 금산군수, 농업인·소비자단체회원, 학생, 농협 임직원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농협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경관 유지로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경관 유지·발전을 위한 결의문 낭독, 농업가치 헌법 반영을 위한 기념식, 팜스테이 클린인증사업 발족 및 클린마을 1호 현판식 전달, 마을 벽화그리기, 마을꽃밭조성, 금강 정화활동, 어린이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우리 마을 그리기 대회, 노후주택 개·보수지원, 축사 나무울타리(방취림) 식목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김 회장은 “오늘 행사를 계기로 농촌을 농업인의 삶의 터전이자 국민들의 쉼터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며 “5000만 국민들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와 기능을 공감하고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헌법에 반영될 수 있도록 10만 농협 임직원과 300만 농업인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협은 이날 캠페인을 시작으로 1999년부터 육성·지원하는 팜스테이 마을 중 20개 마을을 대상으로 환경위생 전문업체인 세스코와 제휴해 팜스테이 클린마을 시범마을을 육성, 매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경관을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마을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우수마을을 선정·시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