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일선수협, 조업구역 축소·해양생태계 파괴 우려

수협중앙회와 일선수협이 해상풍력발전 확산에 따른 조업구역축소와 해양생태계 파괴에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2일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에서 해상풍력발전 반대 조합 담당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반대 대책회의’를 열고 해상풍력 발전 확대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해상풍력발전은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알려져 있으나 발전기의 설치와 송전케이블 매설 과정에서 해양환경파괴와 수산자원서식지 훼손 등 심각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회의참석자들은 해상풍력발전 확대가 △어업들의 조업구역 축소 △해양생물 서식지 파괴 △화학물질 누출 △소음·진동·전자기장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 등 수산업과 해양환경의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현재 해상풍력발전이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미치는 연구가 전무하고 발전설비의 안전성과 경제성에 대한 검토 또한 미흡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발전소가 건립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 일선 수협과 수협중앙회가 공동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따라서 수협중앙회와 일선 수협관계자들은 △해양환경영향과 수산업 피해조사실시 △해상풍력발전 관련 법·제도 개선 △해양개발 시 어업인 참여 등 세부추진방안을 협의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