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있는 정책 추진 필요
인재상 부재·정책 사업 부족…맞춤형 사업 확대해야
농경연, 제1차 KREI 생생현장토론회

청년농 육성을 위해 현장에서의 실효성 있는 정책추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9일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이러한 내용을 필두로 ‘청년 창농으로 찾는 농촌 활력’이란 주제의 '2018년 제1차 KREI 생생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마상진 농경연 연구위원은 ‘청년 창농으로 찾는 농촌 활력’이라는 주제발표에서 “현재 청년농 육성체계는 정책, 사업, 주체는 있지만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청년 창업농 육성체계의 문제점으로 청년농에 대한 인재상 부재와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작동하는 정책 사업의 부족을 들었다. 또한 영농기반이 취약한 신규 청년 창업농에 대한 고려와 청년농 육성을 위한 민간 참여 거버넌스가 미흡하고, 지역 단위의 청년 창업농 지원 체계가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 연구위원은 청년 창업농 육성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기본 방향으로 “지역 참여 거버넌스 기반 창농 단계별, 창농 유형별, 종합(패키지) 지원을 통한 청년 창업농 생태계를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세부 추진 과제로 청년 농업인상 설정, 창업농 육성 단계 설정 및 사업 체계화, 지역 농업인력 육성 계획 수립, 지역 농업인력육성 거버넌스, 원스탑(one-stop) 창농지원조직 운영, 창농 유형별 맞춤형 지원, 청년농 기본생활자금 지원, 청년농 삶의 질 지원, 농업 이미지 제고 및 예비 창농인 저변 확대, 청년농 정기 실태조사 등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미선 지리산피아골식품 대표는 “청년농 지원정책이 대부분 생산쪽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진입장벽이 높아 활용도가 떨어진다”며 맞춤형 사업의 확대를 강조했다. 한태호 전남대 교수는 “청년이 도구가 아닌 목적이 되는 청년농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