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경과하면 정자 활력 70% 이하로 떨어져

돼지는 주로 인공수정으로 번식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정액의 품질 유지를 위해선 3일 이내에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농가에서 흔히 사용하는 정액 희석제로 돼지 액상 정액을 만들어 적정 온도(17∼18℃)에서 9일간 보관하며 정자의 움직임을 반복해 관찰했다. 그 결과 3일째까지는 정자의 움직임이 80% 이상이었지만 4일이 지난 뒤에는 70% 이하로 떨어졌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선 액상 정액의 정자 활력이 70∼75% 이상인 것만 사용하는 것을 볼 때 4일 이후부터 정액의 활용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보관기간은 3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보관한 지 4일이 경과된 정액은 돼지의 수태율을 낮추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액상 정액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17∼18℃ 사이의 정액 보관고에 보관하며, 1일 2회 천천히 위아래로 흔들어 가라앉은 정자를 섞어줘야 한다.
 

조은석 농진청 양돈과 농업연구사는 “돼지의 인공수정 수태율을 높이려면 농가에서 암퇘지의 발정과 인공수정 시기를 정확히 확인하고, 액상 정액의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액상 정액의 적절한 보존 기간에 대한 농가의 인식 개선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농진청은 이번 연구와 연계해 액상 정액의 보존 기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