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2일까지 지역별 점검 대상 수시 방문…안정적 쌀 수급 '최선'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쌀 값 상승으로 인한 부정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오는 22일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별 점검은 농식품부, 지자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 구성된 지역별 점검반을 편성해 지역별로 점검 대상을 수시로 방문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정부 양곡 보관창고의 관리실태, 정부양곡의 용도외 사용·처분 및 부정유통 여부, 표시의무 위반 여부, 수입산·구곡 혼합 여부 등을 주로 점검한다. 특히 저가쌀 취급업체, 과거 위반업소, 밥쌀용 수입쌀 취급업체 등 부정유통 위반 개연성이 있는 업체·제품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수입쌀·구곡 혼합 의심 제품에 대해서는 시료채취·분석, 원료곡 생산 연도 및 원산지 추적조사 등을 통해 위반 여부를 점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국쌀가공식품협회, 대한곡물협회 등 관련 협회도 부정유통 방지 자체 교육, 관련 법령 홍보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한영 농식품부 식량정책과장은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건전한 쌀 시장질서를 유지하면서 쌀값, 민간 재고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쌀 수급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