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3일까지

평생 ‘농업보국(農業報國)’의 꿈을 안고 한국 농업발전을 위해 매진했던 고 화정 한광호 박사의 뜻을 계승키 위해 마련된 ‘한광호 농업상’이 다섯 번째 주인공을 찾는다.

(재)한광호 기념사업회는 제5회 한광호 농업상 후보자 추천을 오는 7월 13일까지 받는다.

우리나라 순수 농업분야를 위해 미래지향적이면서 첨단적인 기술로 생산성 향상과 국가농업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 총 1억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시상은 첨단농업인상(개인 1명 또는 단체), 농업연구인상(개인 1명 또는 단체), 미래농업인상(개인 1명) 등 3개 부문으로 나뉘며 각각 상패와 시상금 5000만원, 3000만원, 2000만원이 수여된다.

첨단농업인상은 새로운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해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고 농촌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이나 단체 또는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해외 판로 개척 등 탁월한 농업경영으로 농가 수익 향상에 기여한 이나 단체 또는 개발한 농산물의 지속적인 브랜드화를 통해 관광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크게 이바지한 이나 단체에 수여된다. 농업연구인상은 당해 연도를 기준으로 과거 3년간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 게재 등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했고 중장기적으로 국내외적인 학술활동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는 개인이나 공동저자가 대상이다. 미래농업인상은 농업에 대한 무한한 애정으로 다양한 농업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농업경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한 만 40세 미만의 젊은 농업인으로 농업계 고등학교 및 농업계 대학을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이가 대상이 된다.

신청은 한광호 기념사업회가 추천을 위촉한 이나 농업관련 기관 및 농업 단체장, 지자체장, 국내외 농업계 학술기관 및 학술단체장, 대학원장, 농업관련 기업종사자 및 기타 농업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이뤄진다.

후보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민으로 시상부문에서 탁월한 업적과 귀감이 될 수 있는 도덕적 인품을 갖춘 사람이다.

추천기간은 오는 7월 13일(접수마감일 소인분까지 유효)까지며 한광호 기념사업회 홈페이지(www.hkhprize.co.kr)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우편(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285 태우빌딩 4층 (재)한광호 기념사업회)이나 이메일(hkh_nonupsang@30agro.co.kr)을 통해 발송하면 된다.

수상자 발표는 오는 12월에, 시상은 내년 1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