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한우수급을 예측하기 위해선 과거 폐업지원금을 받고 한우 사육을 중단한 농가를 대상으로 사육 의향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FTA(자유무역협정) 이행에 따른 피해가 이어지자 2013~2014년 폐업하는 한우 농가의 경영안정 등을 위해 폐업 지원금을 지급하는 ‘FTA 폐업지원제’를 시행한 바 있다. 여기에는 지원금을 받은 농가는 앞으로 5년간 한우를 사육할 수 없다는 단서조항이 함께 포함돼 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이같은 한우사육 제한 기간이 내년이면 만료된다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당시 폐업지원을 신청한 농가는 2만1270호로 마릿수는 27만2800여마리에 달했다. 이는 당시 전국에서 한우를 사육하는 11만9000여농가(2013년 4분기) 대비 17% 수준으로 적지 않은 규모의 농가가 폐업을 신청했다.

따라서 올해 폐업지원금을 지급받은 농가 가운데 한우 재입식 의지가 있는 농가를 조사, 한우 사육마릿수 전망 예측에 활용하는 등 향후 수급에 미칠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특히 현재 농가들을 중심으로 한우 사육마릿수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소득 감소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재입식 의향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