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유기-확대 방지‧동물 실험 윤리성 제고‧축산 사육환경 개선 등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7일 동물보호·복지 업무를 전담할 수 있도록 ‘동물복지정책팀’을 농식품부 본부 내에 과 단위 부서로 신설했다.
 

농식품부는 기존 축산정책국의 축산환경복지과 내에 있던 동물복지팀을 분리, 별도의 과 단위 조직으로 신설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이하 직제안)의 개정을 이날 완료·시행했다.
 

이번 농식품부 본부 내 전담 조직 신설은 우리나라의 동물보호·복지 수준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책 수요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뤄진 조치다.
 

최근 가정에서 반려의 목적으로 기르는 동물뿐만 아니라 동물실험에 사용되는 동물, 농장에서 기르는 동물 등이 모두 증가 추세에 있고 동물과 사람이 보다 밀접한 관계가 돼감에 따라 동물보호·복지 제고 및 이를 위한 정부 내 조직·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실제 반려동물 보유 가구수는 2015년 457만가구(21.8%)에서 지난해 593만가구(28.1%)를 나타냈고 동물실험에 사용된 실험동물 마릿수는 2015년 251만마리에서 지난해 308만마리로 늘었다.
 

따라서 농식품부 동물복지정책팀 신설로 반려동물, 실험동물, 농장동물 등의 보호·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과제에 대한 정책 수립 및 집행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식품부 동물복지정책팀 관계자는 “동물 유기·학대 방지, 반려동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동물실험의 윤리성 제고, 반려동물 관련 산업 관리 강화, 축산 사육환경 개선 등의 숙제를 안고 있어 동물복지정책팀이 농식품부에서 가장 바쁜 부서 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도 “전담 부서 신설은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성숙한 문화 조성이라는 정책 목표 달성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앙 및 지방정부의 동물복지 관련 인력·조직 확충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