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S 시행…안전 농산물 공급 가능
소비자 인식 확대해야

<글 싣는 순서>
-(상) 농약은 어디서 사야 하나
-(하) 소비자도 알아야

PLS(농약허용목록관리제도) 전면 시행을 불과 반년 남긴 가운데 농업 현장에서는 여전히 PLS에 대한 농업인의 이해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농업계는 PLS는 농업인들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이해가 함께 수반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한 상황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안전한 농산물의 생산·공급이라는 PLS의 목적과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예정대로 서둘러 전면 시행을 실시하기 보다는 홍보와 안내, 교육 등 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농업인·농약 판매상 교육만 집중

PLS와 관련한 교육과 홍보는 농업인과 농약(작물보호제) 판매상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최근 잔류농약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외국의 잔류농약 안전관리 결과 미국은 USDA(미국 농무부)의 자국 농산물 부적합률이 약 0.2%였으나 우리나라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조사결과 평균 약 1.8%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미국 등 외국은 농약 사용 전 단계에서 사용과 판매 관리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생산단계 보다는 유통단계 잔류농약 모니터링 조사 등에 보다 집중한 결과로 분석돼 우리나라도 농약 사용 전 단계에서의 관리 강화와 농약 사용 통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PLS 도입과 관련해서도 생산과 재배 과정에서 작물보호제의 안전한 사용이 우선적인 과제로 판단됐다. 특히 PLS는 국내에 등록된 적용약제만을 사용방법에 따라 정확히 사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는 만큼 재배·생산 과정에서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관리가 핵심이 된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도 관련 교육과 홍보를 지속하고 있으며 사용가능 농약의 부족함이 없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 진행 중이다.

# 안전한 농산물 공급받는 소비자 인식 확대해야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작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받게 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PLS 홍보와 인식 제고 노력은 턱없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농업인들이 PLS에 대응해 까다로운 생산관리를 실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공급받는 소비자가 이에 대해 알지 못하는 상황은 아이러니라는 것이다.

경북지역 한 농업인은 “잔류농약 때문에 농산물 안전성이 문제가 되는데 PLS가 시행되면 소비자는 이러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정부가 알려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PLS 시행한다고 농업인을 힘들게 했으면 이렇게 생산된 농산물이 잘 팔릴 수 있도록이라도 도와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전북지역의 또 다른 농업인도 “PLS가 시행되면 안전한 농산물 공급이 가능해진다는 점에 대해서 소비자가 제대로 알아야 농업인들도 PLS를 단순히 규제와 관리가 강화되는 것으로 인식하지 않을 텐데 지금은 PLS에 대해 알고 있는 일반인 소비자도 찾기 힘들고 농업인들도 단순히 규제가 심해진다고만 알고 있는 실정이다”며 “백날 안전하게 생산해봐야 알아주는 이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