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전통발효식품 청국장이 일본의 나또를 능가하는 대표적인 K-FOOD 제품으로 개발, 보급된다.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과 이계호 충남대 교수는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통문화 융합 연구사업 연구 기획과제로 선정된 ‘한국형 글로벌 장 건강 프로젝트’ 설명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청국장을 과학화, 표준화시키고 열과 산에 강한 ‘바실러스 아밀로리퀘파시엔스’라는 전통 균주로 발효시킨 생 청국장을 시장에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국장은 우리의 전통적인 발효식품으로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지만 현대인들이 쉽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와 표준화를 통해 더욱 다양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생청국장’, ‘과립형청국장’ 제품뿐만 아니라 찌개용 청국장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제품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청국장 균주에 대한 과학적 발견 성과, 표준화된 제조공정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제품도 소개됐다. 그동안 장 건강에 유익한 청국장의 효능은 익히 알려졌지만 발효공정 상의 문제로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혐오식품으로 인식될 정도의 강한냄새와 발효과정에서 바이오제닉아민 등의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나또가 과학화·표준화에 성공해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반면 청국장은 나또 이상의 탁월한 효능을 자랑하면서도 그동안 제품이 과학화·표준화되지 못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부족했다.

이번 프로젝트 연구팀은 일본이 바실러스나또 균을 발굴했듯이 순창의 시골 고추장과 된장에서 바실러스 아밀로리퀘파시엔스라는 균주를 발굴해 9개의 선별 균주에 대해 특허를 확보했다.

한국형 글로벌 장 건강 프로젝트는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한국분석기술연구소와 6개 대학 등이 참여해 2016년부터 진행돼 온 국가 R&D(연구개발) 프로젝트이다. 또한 김치, 된장 등 발효식품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청국장이 나또보다 더 우수하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함으로써 세계인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K-FOOD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예산이 투입된 과제다.

한국형 장 건강 프로젝트는 오는 2020년까지 지속적인 연구·제품 출시를 통해 국민건강증진과 발효식품 종주국으로서 위상을 높이기 위해 진행된다.

한편 이 교수의 생청국장 제품은 유통 파트너사인 뉴라이프 코리아를 통해 국내외에 유통될 예정이다. 제품 관련 자세한 정보는 청굿 홈페이지(chunggood.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