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조합 설립… 회원사 적극 지원
"지나친 친환경농자재 품질관리 규제… 가장 큰 걸림돌"

“세계적으로 식품안전성과 농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외 친환경농자재 시장규모는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시장은 과도한 규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는 회원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 인 (사)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부회장은 국내 친환경농자재산업이 세계적인 유기농산업 성장 추세에 역행하지 않도록 정부의 지나친 규제는 개선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부회장을 만나 친환경농자재 산업의 현안과 발전과제를 들어봤다.
 

# 친환경농자재 산업 발전을 위한 협회의 역할은

주로 친환경농자재산업 발전을 위해 회원사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제도 개선을 도모하고자 정부 관계자와 업체 간 좌담회나 세미나 등을 주관하는 식이다. 또한 농업인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자재 설명회 개최, ‘친환경 유기농업자재 작목·종류별 안전사용지침서’ 발간 등 교육·홍보 활동을 진행해 친환경농자재의 중요성과 올바른 사용법 등을 알리는 일도 한다.

이와 함께 최근 회원사의 해외시장 개척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해외 친환경농자재 전시회 및 수출 박람회 참여 지원도 하고 있다. 주로 중국과 베트남 등에서 이러한 수출시장 개척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현장의 애로사항은

친환경농자재 업계는 정부의 지나친 친환경농자재 품질관리 규제를 가장 큰 애로사항이라고 성토하고 있다. 친환경농자재라도 원료 작물 재배 시 인근 농가에서 뿌려서 흩어진 농약이 비의도적으로 혼합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친환경농자재 잔류농약 검사 시 1/1000ppm 수준인 극미량의 잔류농약까지 허용치 않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비의도적이든 극미량이든 잔류농약이 한번 검출된 친환경농자재품목은 곧바로 공시가 취소된다.

이에 업계는 친환경농산물에서 잔류농약 검출 시 비의도적일 경우 경고조치를 우선하도록 했듯이 친환경농자재의 비의도적 농약 검출 처벌기준도 완화해 가혹한 행정처사를 방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유기질비료 원료인 아주까리박의 리신(독성 단백질) 함유 기준도 논란이다. 현재 농촌진흥청은 개나 고양이가 리신을 섭취할 시 폐사할 수 있다며 유기질비료의 리신 함유량 기준을 10ppm으로 설정해놨다. 문제는 리신 섭취로 인한 반려동물 폐사의 구체적 물증이 없어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고 리신을 검사할 기관과 전문인력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현재 리신 검사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1명의 전문가에 의해 실시되고 있다. 업계는 검사결과에 이의를 신청할 다른 검사기관과 전문가가 전무하기 때문에 불공정 시비를 우려하고 있다. 이에 리신 분석 전문가 양성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업체별 전수조사를 통해 리신함량에 대한 합리적인 규정을 세워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방안은

이러한 애로사항과 함께 저농약농산물 인증 폐지, 친환경농산물 품질관리 강화 등으로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가 줄어들면서 친환경농자재 내수시장도 활력을 잃고 있다. 이에 내수시장을 벗어나 해외시장 진출을 꾀하는 회원사가 늘고 있어 협회는 자회사격인 ‘친환경농자재 수출조합’을 설립하고 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협회가 사단법인이라 영리활동 추구에 제약이 있었던 만큼 수출조합을 따로 만들어 회원사의 수출활동을 적극 지원하게 된 것이다. 회원사는 최근 중국·베트남에서 러시아·우즈베키스탄 등으로 수출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친환경농자재협회와 수출조합은 앞으로도 국내외 바이어 및 샘플 교류 등을 통해 회원사의 친환경농자재 수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