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농특위 설치·미허가축사 적법화 방안 ‘긍정적 검토’
농업인단체 대표와의 만찬 간담회서

▲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18일 총리 공관에서 김영재 농민의 길 상임대표, 정현찬 농정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정한길 가톨릭농민회 전국회장, 강중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이명자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장,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곽금순 한살림연합 상임대표, 김혜정 두레생협연합회장,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상임대표 등 14명의 농업인단체 대표들과 함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현장과의 소통은 농정개혁의 기본인 만큼 최대한 현장을 많이 방문해 목소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18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농업인단체 대표와의 만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현장과의 소통에 기반 한 농정개혁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김영재 농민의 길 상임대표(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한국낙농육우협회장) 등 농업인단체 대표들은 소통과 화합을 통한 농정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하며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치에 대해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농업과 먹거리 문제는 여러 부처의 조정이 필요한 만큼 국회와 상의해 농특위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해 향후 청와대와 농업계의 소통이 확대될 것이란 기대감을 높였다.

또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한국토종닭협회장) 등이 제기한 미허가축사 적법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환경친화적 개선도 필요하지만 축산업이 어려워지는 현실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만큼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잘 합의해 모두가 살 수 있는 방안을 오는 9월 이전까지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등이 주장한 PLS(농약허용목록관리제도) 전면 시행 연장에 대해서는 “현장의 애로와 부정적 여론을 접하고 있다”며 “제도가 안정적으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 농업인단체 대표들은 PLS, 미허가축사 문제 등 농식품부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사안들에 대해 국무조정실에서 타 부처와 협의·조율을 통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영재 농민의 길 상임대표는 “촛불 민심을 통해 개혁의 의지를 갖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만큼 농업계와의 소통과 화합을 통해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바른 먹거리 문제 등 최근 농업의 현안들은 농업계만으로는 극복하기 힘든 게 현실인 만큼 총리와 청와대가 농업·농촌, 먹거리 문제를 챙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농업인단체 대표들은 △내년도 농업예산 요구안 감축 문제 △마늘, 양파 등 수급 실패 △식량자급목표치 하향 조정 △쌀목표가격 재설정 △대북식량교류 △통일대비 남북농업 협력 △농협적폐 청산 △농어촌 상생기금 조성 미흡 △농민권리선언 △GMO(유전자변형농산물) 완전표시제 △공공급식 확대 및 제도개선 △농업노동재해보상법 법제화 △재고미 방출시 농업인단체와의 소통 등 현안에 대해 건의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