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격한 검사기준·투명한 생산자이력 공개 '신뢰 UP'

법적기준 보다 엄격한 식품안전성 심사기준과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 공공 이익 창출 주력

“사람들은 누구나 안전하고 맛 좋은 식품을 소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아이쿱(iCOOP)생협은 잔류농약, 항생물질, GMO(유전자변형식품) 등의 검사를 통과한 식재료와 식품만을 취급합니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 직접 물품심의도 진행하죠.”

식품영양학을 공부했던 학생 때부터 ‘식품안전성’에 관심이 많았다는 김민정 아이쿱생협 언론PR팀 사원은 아이쿱생협에서 엄격한 안전검사를 거친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아이쿱생협은 잔류농약 검사 시 법적기준인 320가지보다 많은 332가지의 잔류농약성분을 검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입장에서 자신이 소비하는 농산물과 식품의 출처를 알 수 있도록 생산자이력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처럼 식품안전성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은 생산자단체의 자발적인 협조 없이는 이뤄질 수 없는 일이라고 김씨는 말했다. 이에 아이쿱생협은 사업초기부터 법적기준보다 엄격하게 식품안전성을 심사하는 일을 불편해하는 생산자단체를 설득해 소비자와 신뢰를 쌓는 일에 주력해온 것이다.

“사업 초기에는 생산자들로부터 ‘이렇게까지 까다롭게 안전성 검사를 맡아야 하는지 의문이 든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그랬던 생산자들이 이제는 소비자가 안전성이 보증된 식품에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게 됐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그는 아이쿱생협이 세계 주요 식품이슈를 공론화하고 윤리적 소비문화를 확산하는 캠페인 활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소비자는 누구나 안전한 식품을 소비할 권리를 누려야함과 동시에 자신의 소비행태가 이웃과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할 의무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이쿱생협은 앞으로도 ‘GMO완전표시제 캠페인’ 등을 통해 소비자 권리를 주창하고 ‘윤리적소비 공모전’ 등을 통해 공공이익을 고려한 소비를 권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