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공영도매시장 아우르는 도매시장 정책 수립 매진"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대부분의 농산물 도매시장 정책과 논의가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에만 집중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방의 도매시장 정책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과는 다른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방도매시장의 의견도 반영해 전체 공영농수산물도매시장을 아우를 수 있는 도매시장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매진할 계획입니다.”

최근 (사)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 이사회를 통해 지방지회장으로 추대된 박성환 정일청과 부사장은 지회장으로서 지방도매시장의 현실과 발전 방안 등이 정부의 농산물도매시장 정책에 최대한 담길 수 있도록 발로 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 지회장은 “그동안 도매시장의 산증인인 선배들이 공영농수산물도매시장의 제 역할에 정책을 집중했다면 젊은 층이 지회장으로 뽑힌 만큼 혁신을 통해 지방도매시장의 중요성을 더 많이 알릴 계획”이라며 “지방지회에서 도매시장 발전 계획 등을 수립해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도매시장 반입량 감소, 타 유통업태와의 경쟁 미흡 등으로 인한 위기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지방도매시장에서는 영세 출하자들을 위해 수확 후 운송지원을 하고 있으며 중도매인들이 다양한 판로에 농산물을 공급코자 머리를 맞대고 판로처 확대에 나서고 있다”며 “벌써부터 몇 몇 도매시장에서는 이 같은 지원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업인들이 수확 후 직접 출하가 어려운 지역은 차량 순회를 하고 있으며 중도매인들이 다양한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도매법인과 함께 수립하고 있는 것이다.

박 지회장은 “지방도매시장의 경우 농품부에서 정책을 결정해도 개설자가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적용되기 어렵다”며 “일부 도매시장에서는 지자체의 말도 안 되는 정책으로 인해 출하자 뿐만 아니라 시장 종사자까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표준하역비를 농식품부가 완전규격출하품(파렛트 출하)에 적용토록 한다는 부분을 각 개설자에게 전달했지만 반응은 제각각이었으며 최근 도매시장법인 공모제 등이 논란이 되면서 농민단체들이 발 벗고 나서 출하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박 지회장은 “출하자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중도매인 판매장려금을 줄이는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며 “공영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유통주체 간의 이익이 아니라 출하자와 소비자”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