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귀농인에 대한 불이익 없도록 제도 개선 필요”
청년 농업농촌 정책파티:100인의 식탁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성공적인 농업정착을 원해요.”, “바른 먹거리를 바르게 팔고 싶습니다.”, “남북연합 농업정책을 그려나가고 싶어요.”, “땅을 소유하지 않는 농부들을 돕고 싶어요.”

청년농업인연합회, 대안농정대토론회조직위원회, (사)농어업정책포럼, 생생협동조합, (사)국민농업포럼, 슬로푸드문화원, (사)통일농수산이 공동주최하고 브랜드쿡이 주관해 지난 5일 aT센터에서 열린 ‘청년 농업농촌 정책파티:100인의 식탁’에서는 농업과 농촌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의 이러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정책 아이디어가 모아졌다.

이날 농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정책멘토, 실제 농업현장에서 영농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청년농업인 등과 함께 농업에 관심이 있는 청년 100인이 모여 실제 영농현장에서 겪은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날 참석한 100인이 꼽은 농업·농촌의 가장 큰 문제는 주거문제였다. 청년들이 농촌에서 정착을 함에 있어서 주거 안정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11개 조로 나눠 각각 원형식탁에서 진행된 회의에서 거의 모든 조가 주거 문제를 시급한 현안으로 꼽았다. 특히 1인 귀농인에 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다음으로 소통 및 네트워크에 관한 요구가 높았다. 청년들이 귀농을 하려해도 관련 정보에 접근이 어렵고, 제도의 개선을 하고 싶어도 소통창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에 청년들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육에 대한 부분도 지적됐다. 지자체별로 천차만별인 귀농·귀촌 교육을 지역별로 특성화하고, 청년이 교육을 통해 농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주문이다.

아울러 농촌과 공동체에 관련한 요구도 있었다. 청년귀농인에 대한 부조리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정착을 돕고, 청년들이 결혼이나 출산 등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정영일 대안농정대토론회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청년농업인은 우리 농업·농촌의 미래이자 희망으로 우리 농업·농촌 문제의 해답은 청년 가족농 육성에 있다”며 “능력을 갖춘 사람이 있어야 혁신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