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추가 지정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산림청은 민북지역 산림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추가 지정한다.

또한 ‘제2차 민북지역 산지관리계획’을 수립하는 등 민북지역 산림 통합관리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산림청이 지정할 예정인 민북지역은 군사분계선 남방 10∼15㎞ 지역으로 인천, 경기, 강원 등 3개 시·도내 9개 시·군(강화, 김포, 파주, 연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약 16만ha 규모다.

특히 이 중산림 면적은 약 11만ha며 국유림 면적은 6만ha에 달한다.

산림청은 민북지역의 산림자원을 보전하고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2009년부터 현재까지 134억원의 예산을 투입, 국유림을 주요 거점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해오고 있다.

산림청은 양구를 거점으로 철원, 화천, 인제 등 민북지역 국유림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앞서 올해 1월 기존 ‘양구국유림관리소’를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로 변경하고 조직을 개편했다.

류광수 산림청 차장은 “민북지역은 멸종 위기 식물 등 다양한 자생식물이 서식하는 식물자원의 보고로서 산림생태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곳이다”며 “산림유전자원을 보호하고 산림사업 등을 추진해 민북지역이 한반도 생태축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림청은 민북지역의 산림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국유림 4만5000ha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했으며 앞으로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산림의 식물 유전자원과 생태계 보전을 위해 입목 벌채, 임산물 채취, 가축 방목, 토지 형질 변경 등의 개발 행위가 제한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