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산업 발전·기업육성 기여
정부·유관기관과 회원사 잇는 교량 역할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국내 작물 재배면적 감소 및 전문 육종인력 부족 등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고 종자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이 협회의 역할입니다. 또한 여타 산업과 구별되는 종자산업의 특성을 정부와 국민에게 알리는 일도 병행하고 있죠.”

김상근 (사)한국종자협회 부회장은 국내 종자산업 발전과 기업육성에 기여키 위해 회원사의 권익 보호와 애로사항을 대변하는 협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수시로 회원사와 접촉해 업계 현안과 애로사항을 듣는다. 아울러 소식지 발간, 세미나 주최 등을 통해 정부와 유관기관, 회원사를 잇는 교량의 역할을 수행한다.

김 부회장은 “업계의 애로사항은 대부분 종자업의 특성과 국내 종자산업의 구조적 문제에 기인한다”며 “이는 업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의 육성지원이 필수적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국내 종자시장 규모가 영세하고 재배면적 감소로 시장 자체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수출 돌파구를 찾는 기업이 많지만 그마저도 소수의 규모화된 기업만이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수출용 종자는 수출 대상국의 기후 및 토양 등의 환경여건에 적합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에 더 오랜 시간, 더 많은 투자금이 소요된다며 GSP(골든시드프로젝트) 등의 R&D(연구개발) 및 수출지원 사업이 더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그는 해외채종 과정에서 원종이 유출되거나 기술의 발달로 더욱 엄격해진 검역 절차에 따라 해외 채종한 종자를 국내에 반입하지 못하고 폐기·반송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국내 종자기업이 해외채종 시 겪는 어려움을 언급했다. 국내에서는 채종을 위한 넓은 부지를 구하기 힘들뿐더러 토지 및 경영비가 비싸 국내채종 시 종자 원가는 오를 수밖에 없다는 문제도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앞으로도 업계의 입장을 대변해 정책 집행과정에서 그들의 요구사항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현안을 해결해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히면서 “우선 오는 10월 열릴 ‘제2회 국제 종자박람회’와 관련해 회원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수출 확대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