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상상 그 이상의 미래가 있다’ 주제 특강 실시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이 우리나라의 농업·농촌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1일 제주도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18 전경련 CEO 하계포럼’에 참가한 김 회장은 ‘농업, 상상 그 이상의 미래’란 주제로 강연을 펼치며 이 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국민의 79.3%가 농업·농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많은 국민과 기업들이 농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인색한 것이 현실이다”며 “그로 인해 먹거리의 절반을 외국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식량안보 수준은 안타깝게도 낙제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운을 뗏다.

이어 “6조3000억달러에 달하는 세계 식품시장은 IT(정보)와 자동차 시장을 합한 것 보다 큰 규모”라면서 “우리 기업들도 농업·농촌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회장은 스마트팜, 식물공장, 농산물 유통, 태양광 발전 등 첨단기술을 농업에 도입한 국내·외 사례를 설명하면서 “우리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수준 높은 ICT(정보통신기술), IoT(사물인터넷) 관련 기술을 농업·농촌에 접목하면 새로운 기회와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규모 농업인이 대다수인 우리 농업·농촌의 현실을 감안해 기업들이 농산물 생산·판매에 직접 나서기 보다는 ICT를 활용한 첨단농업시설 및 농산물 유통·관리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토양, 종자, 생산량 관리 등 연관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김 회장은 “그동안 농촌은 주로 먹거리를 생산하는 곳으로 인식돼 왔지만, 최근 들어 도시인들의 힐링공간으로 재조명되고 있다”며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고, 아이들에게는 흙을 밟으며 농촌을 체험하는 소중한 경험을 선물할 수 있는 농촌으로 여름휴가를 떠나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도 스위스와 같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고 농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적, 사회적 책임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로 32회를 맞이한 전경련 CEO 하계포럼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태영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 부회장, 최두환 포스코ICT 사장, 이해선 코웨이 대표이사, 조성범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대표, 김난도 서울대 교수, 신병주 건국대 교수 등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시대, 사람과 기술을 통한 기회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각 분야별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