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어업인·관내 8개 수협 조합원 外, 바닷모래채취 반대 성명 발표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충남도의 바닷모래채취 강행 움직임에 어업인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충남 어업인과 충남 관내 8개 수협 조합원, 태안·서산환경운동연합 등 환경시민단체 등은 지난 24일 충남도청 문예회관앞에서 충남 태안군 바닷모래채취 예정지 지정고시와 바닷모래채취재개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바닷모래채취 예정지는 태안항 북서쪽 약 18km 해상으로 과거 무자비한 골재채취가 이뤄져온 가덕도 인접해역이다.

이날 어업인들은 “개발논리를 앞세운 무자비한 바다모래 채취는 바다황폐화와 어획량 감소로 이어져 결국 어업인들이 말살 될 것”이라며 “골재채취예정지 지정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도정 연구기관인 충남연구원에서 바닷모래채취가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수산자원감소, 해안침식유발 등 해양환경에 악영향을 끼친 행위라고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바닷모래채취를 강행하는 것은 어업인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어업인들은 충남도와 태안군이 단기적인 경제적 이익에 눈이 멀어 또 일부 어업인들은 경제적 이익에 눈이 멀어 시대적 추세에 역행하고 있다며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충남지역 어업인들은 “골재수입 좀 얻겠다고 막대한 피해에 눈을 감는 것은 매우 파렴치한 행위”라며 “신안군의 경우 바다모래로 165억원의 수입을 올렸지만 연안침식에 따른 복구비로 그보다 훨씬 많은 531억원의 세금을 집행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어업인들은 이어 “태안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태안군수가 태안해역에서의 바닷모래채취를 원천적으로 금지해줄 것을 약속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