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과-수산물 쓰레기·가연성 쓰레기 혼입 '비일비재'
외부 불법 반입 쓰레기도 산적… 시장 내 환경 이미지 훼손 우려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이 경매장 내 불법으로 버려진 쓰레기뿐만 아니라 외부 이용객들이 마구잡이로 버린 쓰레기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에 이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이 시장 내에서 쓰레기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몸살을 앓고 있다.

구리도매시장 유통인, 구리농수산물공사에 따르면 구리도매시장은 청과·수산물(음식물) 쓰레기와 가연성 쓰레기가 혼입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며 사설 소각장도 대부분 사라져 처리가 쉽지 않다.

하절기 부패되는 농산물이 증가하면서 악취까지 심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의 경우 송파시청에서 종량제 봉투를 지원해 분리배출이 이뤄지고 있지만 구리도매시장은 제대로 분리되지 않은 채 집하장에 버려져 10여명의 청소담당자들이 상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불법으로 반입되는 쓰레기 문제도 산적해 있다. 구리도매시장 내 CCTV가 있지만 사각지대를 잡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지나가는 길에 불법으로 던지고 가는 사람들의 단속이 쉽지 않다.

중도매인들의 단골 판로처에서 처리를 요청한 쓰레기가 시장 내로 반입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중도매인들은 고정 판로처의 부탁이고 대부분 유통과정에서 발생한 청과물 등의 쓰레기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 같은 쓰레기가 적지 않아 시장 내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다.

여기에 불법으로 경매장 내에 버려지는 쓰레기까지 감안할 때 하루 빨리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공영도매시장으로서의 이미지까지 훼손될 수 있다는 게 유통인 관계자의 전언이다.

곳곳마다 쓰레기를 버리는 장소에는 분리배출을 위한 컨테이너와 톤백이 있지만 쓰레기가 혼입돼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으면 처리가 어렵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청소업체가 적자로 인해 도산위기에 빠졌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관련 비용이 발생하고, 가연성 쓰레기를 소각하는 비용이 과거보다 많이 늘었으며 처리하기 위한 사설 소각장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승호 구리농수산물공사 관리본부장은 “지난 7월 25일부로 구리공사는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했다”며 “가장 시급한 분리배출을 위한 홍보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불법 반입 쓰레기에 대한 단속과 처벌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이어 “쓰레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구리도매시장은 공영도매시장으로서의 제 역할을 담당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안전성 담보도 쉽지 않다”며 “결국 도매시장의 존폐까지 거론될 수 있는 만큼 모든 역량을 집중해 쓰레기 문제를 뿌리 뽑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구리시가 사업장 쓰레기는 사업장에서 처리하도록 조례에 넣어 쓰레기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구리도매시장 유통인들은 “개설자인 구리시가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구리도매시장의 쓰레기 문제를 당연히 처리해야 한다”며 “구리도매시장이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 아님에도 손 놓고 있는 구리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구리시 관계자는 “사업장에서 발생한 쓰레기는 사업장에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구리도매시장의 쓰레기 문제는 시와 상관없다”며 “쓰레기와 관련된 사안은 모두 구리공사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