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미·중간의 무역분쟁이 장기화 될 경우 미국의 대중국 농축산물 수출물량이 감소돼 여분의 농축산물 수출물량을 우리나라를 포함한 기존 수입국들이 흡수하도록 압력을 행사, 향후 국내 농업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최근 농정포커스 ‘미·중 무역분쟁과 주요 농축산물 수급 전망’을 통해 나타났다.

미 트럼프 행정부는 대미 무역흑자 규모가 3700억 달러에 달하는 중국과의 무역역조를 해결한다는 명분으로 지난 3월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했으며 지난 7월에는 중국산 IT(정보통신)·의료·로봇·하공 등 첨단제품 818개 품목에 대해 25%관세를 부과하는 강력한 미국 우선주의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중국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기반인 미 중서부 지역을 겨냥, 대두와 돼지고기 등의 농축산물에 두 차례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등 양국간 무역분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한필 농경연 연구위원은 “중국이 미국을 대상으로 보복관세를 부과한 대두와 수수는 미국의 대중국 수출의존도가 높고, 돼지고기는 중국과 멕시코가 동시에 보복조치를 취한 상태여서 단기적으로 이들 품목의 가격하락과 함께 미국의 수출물량 해소가 쉽지 않을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문 연구위원은 “전략적으로 선택된 대두나 곡물, 돼지고기 등 일부품목의 경우 미·중 간 무역분쟁의 여파로 국제시장 가격의 불확실성이 커져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국내 대두와 돼지고기 저장물량은 최대치에 근접한 상황이어서 가격조건이 유리하더라도 미국으로부터 수입량을 신축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다”며 “여기에 국내 돼지 사육규모 또한 역대 최대 수준에 도달해 있어 미·중 통상마찰이 지속될 경우 사료가격 인상과 수입가격 하락이 겹치면서 국내 양돈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문 연구위원은 “여기에 미·중 간 지속적인 통상마찰의 풍선효과로 미국은 검역을 이유로 미국산 과일에 대한 한국시장 접근이 제한돼 있는 상태를 시정토록 요구할 수 도 있다”며 “통상당국은 미국측과 한·미 FTA이후 미국산 농축산물의 수입 증가폭과 경쟁국 대비 제고된 시장점유율 등의 구체적인 성과를 공유하는 등 선제적인 대책을 마련해둬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