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농민의길은 스마트 팜 밸리 사업에 대해 ‘농업은 망하고, 기업이 흥하는 사업’이라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농민의길은 ‘문재인 정부 농정 규탄 및 스마트 팜 밸리 사업 저지 전국농민대회’를 지난 2일 광화문 서울 정부청사 옆 세종로 공원에서 개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농민의길에 따르면 스마트 팜 밸리 사업은 개소당 32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실제 참여할 수 있는 곳은 대기업 밖에 없다. 이는 결국 대기업의 농업진출을 허용하는 꼴이라는 게 것이다. 특히 현재 농업 분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유통구조 혁신이 핵심이지 생산시설 확대가 아니기 때문에 스마트 팜 밸리 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은 농업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동부팜 한농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생산과잉에 따른 농산물 가격의 연쇄 폭락을 초래할 것이라 우려했다.

이어 농민의길은 3300㎡(1000평)씩 임대 받아 농사를 지어도 가격이 안정되지 않으면 빚더미만 떠안게 되는 현실을 지적하며 대규모 유리온실은 빚 좋은 개살구이자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라고 비판했다.

농민의길은 “예산 없는 공모사업을 연구용역과 영향평가서도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농업인단체나 현장 농업인과의 공청회 한번 없이 묻지마로 추진되는 무대포 3무(無)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