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통한 어획량 관리…경영안정·자원회복 '동시에'
종묘방류·해양쓰레기 수거 적극나서 풍요로운 바다 만들 것

[농수축산신문=제영술, 김동호 기자] 

“70% 이상의 근해어업 선사들이 이미 2세 경영체제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과연 2세들에게 물려줄 수 있을 만큼 우리 바다가 풍요로운지, 수산업을 둘러싼 여건이 괜찮을까요. 조합장의 한 사람으로 풍요로운 바다를 유지하고 2세들에게 안정적인 수산업 여건을 남겨주는 것이 조합장의 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연송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우리바다 되살리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운을 뗐다.

정 조합장으로부터 어업인의 한 사람으로 느끼는 해양환경의 현황과 향후 해양환경보전활동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수산업계의 현황에 대해 어떻게 보나

“연근해어업 생산량 급감으로 수산업계의 여건이 녹록지 않다. 특히 바닷모래채취나 발전소 건립 문제 등은 어장환경을 급격히 악화시켜 수산자원 감소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이 중 최근 들어 가장 중요한 사안 중 하나는 바닷모래채취다.

바닷모래채취는 동해안에서 규사의 원료 확보를 위해 시작됐다. 동해안 지역은 바닷모래채취가 이어지면서 연안침식이 이뤄지고, 이를 복원하는데 천문학적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

또한 국민들의 소비가 많은 대중성 어종의 산란장 역할을 하는 곳이 남해 EEZ(배타적경제수역)의 바닷모래인데, 이들 지역에서 바닷모래채취가 이어지면서 대중성어종이 급격히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물론 어획량 감소의 모든 책임을 바닷모래채취에만 지워서는 안된다. 어업인도 어획량감소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어업인들은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살아가고 있는데 그동안 어업인들의 수산자원 남획도 정부의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2세에게 풍요로운 바다를 물려주기 위해서는 지금 세대의 어업인들이 바다환경을 보호하고 수산자원 회복과 관련한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바닷모래채취와 관련한 요구사항이 있다면
“바닷모래채취에 따른 해양환경파괴는 어업인의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무너뜨린다는 측면에서 영향이 매우 크다. 예전부터 이 때문에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바닷모래채취피해대책위원회 수석위원장을 맡아 바닷모래채취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다.

알려진 것처럼 바닷모래는 연근해어업 생산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수산동식물의 산란장과 서식지 역할을 하고 있다. 수천년간 쌓여서 만들어진 수산생물의 산란·서식장인데 우리나라는 비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불과 수십년만에 모두 파괴해 버리고 있다. 바닷속이 보이지 않는다고 마구잡이식 모래채취가 이뤄지면서 해당 지역에서 서식하는 어류들이 씨가 말라가고 있다.

바닷모래채취시 발생하는 부유사는 기초 먹이사슬을 파괴하고 이는 곧 해양생태계 붕괴로 이어져 연근해어업 생산량 급감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려면 정부와 해양환경공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먼저 해양환경공단은 본연의 임무에 충실, 해양환경을 보호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골재채취단지 관리 업무와 관련해 어업인의 목소리를 반영해야한다.

또한 해양수산부에서는 해역이용협시 어업인들의 여론을 적극 반영해야한다.

바닷모래채취는 산업간 갈등이 극심해질 수 있는 영역인만큼 수산업과 건설업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대체골재 마련 등 대안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

# 연근해어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 있다면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매년 감소하고 있다.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산업이 지속가능한 미래산업이 되기 위해서는 수산자원관리정책의 근본 틀이 바뀌어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노르웨이, 아이슬랜드 등 수산업 강국들은 안정적인 수산업 여건을 위해 일정한 쿼터를 배정, 어획량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일본 역시 수산자원의 관리와 수산업의 성장을 위해 TAC(총허용어획량) 대상어종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이같은 해외의 사례를 보면 수산강국들의 자원관리 방향은 어획량관리인 TAC를 중심으로 이뤄져 있음을 볼 수 있다. TAC를 통해 어획량을 철저히 관리할 수 있다면 과도한 어획을 줄이는 동시에 안정적인 어업경영과 수산자원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수산자원관리제도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연안과 근해를 철저히 나눠야 한다. 연안구역은 산란장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다수 연안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이 되도록 하고 근해어업은 기존의 조업규제들을 과감하게 철폐해 효율적인 어업경영이 가능토록 해야 한다.”

# 해양환경개선사업의 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은
“조합장 취임 이후 종묘방류, 쓰레기 수거 사업 등에 교육지원사업의 역량을 집중해 왔다. 이같은 노력의 가장 큰 성과는 다른 무엇보다 조합원의 인식개선이라고 생각한다. 조합에서 말쥐치 종묘를 지속적으로 방류하고 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방류사업을 실시하다보니 조합원들이 말쥐치 치어가 잡히는 해역에서는 조업을 하지 않고 해당 수역을 회피하고 있다.

해양쓰레기 수거 사업 역시 마찬가지다. 폐어구에 의한 유령어업은 수산자원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해수역에서는 제대로 된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를 개선코자 조업 중 올라오는 쓰레기를 수거하자고 제안했고, 최근에는 해수부와 해양환경공단, 그리고 조합을 비롯한 일선 수협이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으로 노력키로 했다. 이같은 활동들을 통해 조합원과 조합직원들이 해양환경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었다.

조합에서는 앞으로도 종묘방류와 해양쓰레기 수거 등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단기적으로 조합원의 수익성 제고에 도움이 되지 않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조합원들이 안정적으로 어업을 경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수산업을 경영할 2세대 수산업경영인들에게 꿈이 있는 바다, 풍요로운 바다, 희망찬 바다를 물려줄 수 있도록 이같은 해양환경개선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