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단지형 스마트팜 솔루션 개발
수확량 예측·품질 균일화 등 고도화 서비스 제공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노루기반 시스템즈는 기업형·단지형 스마트팜 솔루션 개발 등을 통해 재배편의성 증진을 넘어 수확량 예측, 품질 균일화 등의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합니다. 이 과정에서 관련 기업과 수출지향의 협업방안도 모색하고 있죠. 정부의 수출지원사업이 활성화된다면 관련기업의 수출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박정환 노루기반 시스템즈 농생명사업부문 상무는 국내 에그테크(Ag-Tech, 농업기술)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과 함께 기업의 자체적인 노력, 협업방안 등이 맞물려야 함을 강조했다.

스마트팜, 농업용 드론 등 에그테크 관련 전문가이면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자문단에도 참여했던 박 상무로부터 노루기반 시스템즈의 사업내용 및 산업현황,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관한 제언 등을 들어봤다.

# 노루기반 시스템즈를 소개한다면

노루홀딩스의 계열사로 대내적으로는 에그테크 기술개발을 통해 노루홀딩스의 종자, 시설원예 등의 농생명사업 추진을 지원한다. 대외적으로는 스마트팜 통합 솔루션의 국내외 공급, 작물 컨설팅 사업 등을 추진한다.

주요 제품으로는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팜 시스템인 크로팜(KroFarm)이 있다. 크로팜은 클라우드를 통해 세계 각국에 위치한 온실 내부환경 및 기후정보를 실시간으로 습득, 작물 생육단계별 신속한 재배의사결정, 재해 및 기상이변에 따른 환경 리스크 최소화 등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추후에는 수확량 예측, 작물 품질균일화 등이 가능하고 통합관리가 가능한 기업형 스마트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빅데이터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작물의 생리, 형태 등 외형정보를 관측 및 해석하는 피노믹스(phenomics)와 드론 관련 기술의 개발과 상용화 연구도 추진하고 있다.

 

# 국내 에그테크 산업 현황은

국내 에그테크 산업은 초기단계에 있다. 시장도 제대로 형성돼 있지 않다. 이는 스마트팜으로 대표되는 에그테크 관련 기술 및 기자재의 수요와 공급이 활성화돼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업체는 해외진출을 바랄 수밖에 없다. 여기서 절실하게 필요한 게 정부의 수출지원이다. 국내업체의 수출판로 확보와 해외 판촉활동 등을 지원키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의 수출지원사업이 추진돼야 한다. 수출전략사업, 수출거점확보사업 등 세분화·전문화된 수출지원사업을 추진해 수출지향 농가 및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노루기반 시스템즈는 여러 기업이 각자의 전문기술로 개발한 스마트팜 관련 기자재를 엮어 단지형 스마트팜 솔루션으로 함께 공급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제언은

스마트팜 산업을 육성하고 미래농업의 경쟁력을 얻고자 하는 사업취지에는 공감한다. 그러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반드시 지역 농업인과의 상생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규모화, 첨단화된 시설만 잔뜩 늘리는 게 아니라 단지 내에서 지역민과 농업인 등이 융합·협업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지역 농업인이 혁신밸리 내 첨단 시설 및 기술을 이용해 지역농업의 난제 요소를 풀거나, 지역발전에 기여할 숙원 사업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을 모색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실험실이란 ‘리빙랩(Living Lab)’ 개념을 도입해 지역민, 농업인, 전문가 간 논의·협업의 장이 되는 ‘스마트한 스페이스(공간)’를 조성해가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