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주관 국회 좌담회
이개호 장관, 방역·산업발전 고려한 실효성 있는 대책 약속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오리사육 휴지기제 시행과 관련해 방역과 오리산업 발전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경대수 국회의원(자유한국, 증평·진천·음성) 주최, 본지 주관으로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열린 ‘오리농가 휴지기제, 대책이 필요하다’ 좌담회에서 이개호 장관은 이같이 밝히며 오리농가를 비롯한 오리업계 관계자들의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이날 좌담회에서 이 장관은 “오리농가 사육 휴지기제는 AI(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의 효과면에서도 분명히 시행돼야 하는 제도”라고 오리사육 휴지기제의 당위성을 설명하면서도 “그러나 오리농가들과 오리산업이 휴지기제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는 면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키 위해 휴지기제 단축 등에 대해 방역과 산업 발전 측면을 함께 고려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빠른 시일 안에 내놓겠다”고 말했다.

이날 좌담회를 주최한 경대수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오리사육 휴지기제의 문제점에 대해 고민하고 이에 맞는 제도 개선과 재검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며 “이 자리가 오리농가와 오리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계기가 되길 바라며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제도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혀 오리사육 휴지기제의 제도 개선에 힘을 실었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는 한국오리협회를 비롯한 오리계열업체와 오리농가들이 참석해 오리산업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오리사육 휴지기제의 개선점을 다각도로 개진했다.

김만섭 오리협회장은 “정부는 지금이라도 AI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 달라”며 “오리를 AI 발생 원인으로 지목만 하지 말고 천문학적 방역예산을 소모하기 전에 중장기적인 사육 환경 개선안을 마련, 오리산업의 위기상황 극복과 산업 진흥을 고려한 방역 정책을 펼쳐 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