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호환성 문제' 가장 큰 불편
표준화로 불필요한 경쟁 없애고 농가 불편 해소·수출경쟁력 제고
농업·IT 잇는데 앞장 설 것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스마트팜 표준화 사업은 단순히 기기 간 호환성 증대를 위해서가 아니라 전국적 A/S 실현, 스마트팜 시장규모 확대, 관련 업체의 수출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속히 추진돼야 합니다.”

여 현 순천대 정보통신공학과 교수는 스마트팜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스마트팜 기자재 및 통신규격 등의 표준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농가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건 기기 간 호환성 문제이다. 업체마다 기기와 통신규격이 다르니 한 업체에서만 관련 자재를 구입하거나 추후 고장이 생겨도 다른 업체에서 A/S를 받지 못한다.

여 교수는 스마트팜 표준 제정을 통해 이러한 호환성 결여 문제를 해결하면 농가불편을 해소할 수 있고 표준화된 제품 개발이 가능해져 업체 간 불필요한 경쟁도 줄일 수 있음을 지적했다.

또한 단체표준의 국가·국제표준화를 이어간다면 국내에서 개발된 제품이 추가장치 및 설비 없이도 국가 간 통용될 수 있어 국내 업체의 수출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혔다.

그는 스마트팜 표준화 사업의 이러한 기대효과를 앞당기면서 관련 기관 및 업체 간 입장을 조율하고 의견 교류의 장을 마련코자 스마트팜ICT(정보통신기술)융합표준화포럼의 의장직도 겸임하고 있다.

아울러 (사)한국농식품ICT융복합산업협회 부회장직도 겸임하면서 스마트팜 관련 업체의 이익을 대변하고 관련 정책에 반영키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IT(정보통신)분야 전공자로서 이전부터 농업과 IT 관련 기관 및 기업의 상호협력 기반을 구축하는데 앞장서 온 그는 앞으로도 협회와 포럼을 통해 스마트팜 표준화 사업 추진에 매진하며 단체·국가·국제 표준 제정을 서두르겠다는 입장이다.

여 교수는 “농업에서의 연구는 IT분야와는 달리 결과값을 예측하기 힘들다는 애로사항이 있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발전가능성이 높고 다양한 협업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오랫동안 쌓아온 IT 전문연구 경력을 살려 스마트팜 관련 연구 및 표준화 사업을 추진하고 농업과 IT분야를 잇는 데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