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기존 31개월서 28개월로…생산비 절감 효과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한우고기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출하기간을 앞당기고도 맛과 풍미, 육질, 육량을 유지하는 ‘한우 사육 기술’이 개발돼 주목을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최근 개발한 이 기술은 육성기(6~14개월)와 비육기(15~28개월)에 단백질과 에너지 함량을 정밀 조절해 비육 기간을 기존 31개월에서 28개월로 3개월 단축시킨 것이 핵심이다.

이 기술로 28개월 키운 한우는 우리나라 평균 출하월령인 31.1개월 한우와 육량, 육질, 맛 등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새로운 사육 기술로 키운 28개월 한우의 도체중은 446kg, 근내지방도는 5.9로, 기존의 기술로 키운 31.1개월 한우의 도체중 443.6kg, 근내지방도 5.8과 비슷했다.

전자혀와 맛 관련 물질 분석, 전문가 시식 평가에서도 두 한우는 단맛, 감칠맛, 풍미 면에서 차이가 없었다.

결국 이같은 결과는 그동안 비육기간이 짧으면 고기 맛이 싱거워진다는 일부 선입견이 존재했으나 과학적 검증을 통해 맛에도 차이가 없다는 점을 증명한 것이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된 한우 사육 기술을 적용하면 마리당 23만5000원 정도의 생산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 국내 거세 한우 전체로 환산 시 한해 약 936억9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양창범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앞으로 고유의 품질 특성을 가진 브랜드육이 자리 잡게 되면 소비자들이 근내지방형, 근육형, 맛과 향, 연도(연한 정도)와 조직감, 기능성, 건강성 등이 강화된 한우고기를 찾을 것으로 본다”며 “생산비가 적게 들면서 한우 고유의 품질을 유지해 수입육과 차별화할 수 있는 기반 연구를 꾸준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진청은 이 기술을 특허출원하고 일부 사료회사와 생산자 단체에 이전했으며, 관련 기술의 조기 확산을 위해 전국한우협회 등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