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고위급회의·양자회의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산림전용 및 황폐화방지 시범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문제점 해결 방안을 모색키 위한 회의가 개최됐다.

산림청은 지난 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 호텔에서 ‘산림전용 및 황폐화방지(REDD+)’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주요 협력국들과 함께 고위급회의 및 양자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고위급회의는 산림청이 REDD+ 시범사업을 이행하고 있는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3개국의 관련 고위공무원을 초청해 공동으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고위급회의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4개국은 ‘시범사업 이행 현황’과 ‘시범사업을 통해 얻은 성과 및 도전과제’에 대해 공유하고, 국가별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산림의 역할에 대해 발표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산림청은 국가별 현안을 점검하고 현재 진행 중인 시범사업의 후속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캄보디아 및 미얀마와 양자회의를 개최했다. 양자회의에서는 앞으로 3년간 진행될 후속사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가 오갔다.

고기연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은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사업 이행국들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며 “숲을 보존하면서 지역주민의 소득을 향상시키는 성공적인 REDD+사업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REDD+란 ‘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Plus’의 약자로 개도국의 산림 전용 및 황폐화를 방지하고, 온실가스 흡수 능력을 향상시켜 산림을 통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활동을 말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