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공공급식 중심…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농수축산신문=최상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공공급식 등을 중심으로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군·구와 ‘먹거리 계획 협약(가칭)’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관련 농림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지역농산물 소비확대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와 가공 등 관련 산업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푸드플랜 연계사업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는 데 필요하다는 여론에 따른 것이다.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지난 2월 광역형, 도시형, 농촌형, 복합형 등 4개 유형별로 9개 지자체를 선정해 맞춤형 기초모델을 개발하고 나주 혁신도시 공공기관을 선도 모델로 발굴, 추진 중이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지자체에서 지역 푸드플랜 추진을 위해 필요한 사업에 대해 패키지로 신청·심사·선정 후 먹거리 계획 협약을 통해 패키지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대상사업은 푸드플랜 연계 사업 중 시설·장비 지원 사업이다. 이 사업은 내년에 시범실시하고 2020년부터 확대, 추진한다.

패키지 지원은 내년 2월부터 실시된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14일 빛가람 혁신도시 소재 14개 공공기관, 전라남도, 나주시 등과 한전KDM(주) 본사에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과 상생·균형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기관 구매식당 등을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우선 소비함으로써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보장, 중소농 소득 증대, 가공 등 지역 일자리 창출, 유통비용 및 푸드마일리지 감축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