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관제센터 즉각 대응 가능
관제센터 사용자 제한...수집·열람 금지
농가 사생활·영업 노하우 유출 우려 불식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AI(조류인플루엔자) 방역 강화를 위한 CCTV 지원 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닭고기 업체 체리부로가 CCTV 방역인프라 사업 시연회를 개최했다. 

지난 14일 체리부로는 충북 청주시 체리부로 오창사옥에서 CCTV를 통해 계열 농가의 방역 실태를 점검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역관제센터의 모습을 공개했다.

▲ CCTV 방역인프라 구축 업체 담당자가 농장 이상 발생 시 휴대폰으로 뜨는 경고 알림을 보여주고 있다.

# 농가-중앙관제센터 네트워크 구축
CCTV 방역인프라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가 AI 방역 강화를 위해 올해 처음 도입한 사업으로 국가보조 93억원, 지방 보조 93억원, 융자 93억원, 자부담 31억원 등 총 31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번 사업에는 228개 체리부로 대상농가 중 157개 농가가 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이중 46%인 72개 농가가 지원 대상 농가로 확정됐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계열농장과 관제센터와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영상 기록 확보 △정전·화재, 온·습도 이상 감지 등 환경 감시 △농가 방문 차량 감시 등 방역 모니터링 △계열농가 이상 발생 시 본사 중앙관제센터에서의 즉각 대응 등이 가능해지게 됐다. 

김창섭 체리부로 부회장은 “CCTV 설치로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면 농가와 업체 간 신뢰 구축을 통한 상생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농가 전체에 CCTV를 설치하기에 앞서 정부·지자체 방역 관계자, 업계 관계자 등의 의견을 듣고 문제점을 보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 앞으로는 농장주와 관제센터에서 PC나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온·습도 변화 등 이상 상황 발생, 미등록 차량의 농장 진입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문제점 보완 통해 농가 우려 불식 노력
CCTV 방역인프라 사업 초기 체리부로는 계열 농가들이 CCTV 설치로 인한 사생활 노출을 우려해 미온적 반응을 보인 탓에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 과정에서 체리부로가 방역, 사육관리 지원 강화 등에 대한 이점을 충분히 설득함으로써 사업 착수에 이르게 됐지만 농가의 우려는 여전한 상황이다. 

이에 체리부로는 농가의 사생활·영업 노하우 유출 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관제센터 사용자를 엄격히 제한하고 방역 목적 외 정보 수집과 열람을 금지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농장 상황을 외부에 유출하는 자에게는 현행 가축전염병 예방법령에 따른 처벌을 적용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