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직권조사 강력 요구"..."유통시장 인위적 개입 시도는 부작용 야기"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대한양계협회와 계란 유통상인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양계협회가 계란 가격을 월말에 한꺼번에 결제하는 후장기 거래와 가격인하(D/C)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직권조사를 요구하자 한국계란유통협회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달 23일 양계협회는 계란유통협회와 후장기 거래 및 D/C 철폐 등에 합의를 이룬 바 있지만 기존 관행을 고수하려는 유통상인들의 횡포에 계란 농가들은 더 이상 버텨낼 힘이 없다며 공정위의 직권조사를 강력히 요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이에 지난 12일 계란유통협회는 그동안은 농가와 유통인 사이의 다양한 조건의 거래 속에서 자연스럽게 산지 가격이 결정돼 왔다며 양계협회가 원하는 가격을 고시하고 유통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려는 시도는 부작용만 야기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계협회가 생산자로서의 의무는 내팽개치고 뻔뻔하게 남탓만 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사실 이같은 갈등은 하루이틀의 일이 아니다. 후장기 거래와 D/C는 양계협회를 중심으로 수년 째 문제가 제기되어 온 사안으로 매번 현격한 입장차이만 확인한 채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양계협회는 여전히 “공정위 직권조사를 통해 불공정한 가격 결정 구조를 끊는 것만이 농가가 살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며 공정위 조사 요구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한 양계업계 관계자는 “내가 생산해 내는 달걀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나중에 계산서를 봐야 안다는 건 어떻게 생각해도 부당한 일”이라며 “후장기 거래와 같은 후진적 체계는 반드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