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정부가 사료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가격안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홍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지난 14일 한국사료협회와 미국곡물협회 주최로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국내외 사료산업 여건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모색’ 세미나에서 사료산업 정책방향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과장에 따르면 정부는 축산물 안전관리 강화에 대비해 사료안전관리 강화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개선방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축산물과 연계해 사료 내 농약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는 것과 관련해 동시 다분석 농약 검정체계를 개발하고 사료내 유해물질 잔류허용기준 표준 설정 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민간 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키로 했다.
 

특히 내년에는 사료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유통단계의 현물검사를 지자체에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내년도에는 볏짚 등 조사료 안정관리도 강화된다. 사료용 볏짚 검정을 확대하고 동계·하계 사료작물 검정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수입사료 검사도 무작위 표본 시료채취와 정밀검정을 강화해 민간이 주도하던 것을 농관원이 주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과장은 농가 사료구매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기한을 연장해 사료가격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혀 이목을 집중시켰다.
 

박 과장은 “사료원료구매자금의 지원을 확대하고 사료원료 할당관세 적용 품목이 순차적으로 늘어나는 등 사료가격 안정을 위해 정부의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며 “특히 2016년 9월부터 실시된 배합사료 가격 표시제 도입을 통해 사료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한편 농식품 부산물의 사료 이용 활성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